52호 불광다실
상태바
52호 불광다실
  • 관리자
  • 승인 2009.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더하는 생활

 ♣ 불자들이라면 으례 자기마음을 새롭게 하고 자세를 가다듬는 계기를 많이 갖는다. 아침저녁의 일과시간이 그렇고 경전을 대하는 시간이 그렇고 스님들의 설법을 듣는 때가 그렇다. 기도나 참선 모임에 동참하였을 때가 그렇고 여러 불교행사나 기념법회에 참석하였을 때가 그런 때이다. 그중에는 해마다 맞이하는 연례행사가 있는가 하면 특별한 목적과 기간을 정한 가행정진 때도 있다. 이런 온갖 기회에 우리의 자세는 더욱 가다듬어지고 정신은 새로와진다. 이런 환경의 반복과 흐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불자생활의 일면이기도 하다.

 여름철이면 여름안거가 있고 겨울철이면 겨울안거가 있다. 안거를 통해서 불자의 생명이 빛과 활기를 더하는 것은 누구나가 아는 일이다. 우리는 이달로 무오년 동안거를 또 지내간다. 세월과 함께 인생의 해가 저물고 어둠이 깔려오는 것을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결코 그럴 수가 없다. 결코 그렇지 않은 것이다. 새해의 햇살이 눈부시듯 우리의 자성의 광명은 더욱 찬란해지는 것이다. 고난을 이겨서 연마하여 자비를 실천해서 연마하며 보시와 인욕에서 빛을 더해간다. 세계를 불사르고 삼켜버린다는 三독의 불길은 크고 따사롭고 천지를 키우는 보살의 원과 체온으로 바뀌어가는 것이 아닌가.

계절의 바뀜, 세월의 바뀜은 인생의 해결음이 아니라 도리어 아침해의 찬란이 아닐까. 때때로 맞이하는 온갖 계기가 진정 우리의 멸하지 않는 영원한 광명을 더해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