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식생활은 괜찮은 것일까
상태바
우리집 식생활은 괜찮은 것일까
  • 관리자
  • 승인 2009.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교실

그러나 한평생 병없이 건강하게 사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기획원 조사 '86년도 우리 나라 사회지표'에 따르면 자기 연령에 비하여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남자가 54.7%인데 비해 여자는 43.3%였고,

건강관리 방법으로 남자는 주로 운동과 술, 담배 절제에 비중을 두고 여자는 식사조절과 보약이나 영양제 복용을 선호하고 있으며, 별로 건강관리를 하지 않는다는 사람이 반수 이상이었다.

어떻게 건강을 관리하나
1.운동한다(11.9)    2.식사를 조절한다 (10.9)   3.술.담배를 절제한다 (5.0)
4.보약이나 영양제를 먹는다 (7.3)           5.아무것도 하니 않는다 (64.3)

(이상 지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거의 반수가 건강하다고 생각하지만 언제 병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다 갖고 있을 것이며 각자 나름대로 건강관리를 한다고 자부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식사를 하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 물론 운동 부족이나 각종 스트레스, 공해 등 건강유지에 지장을 초래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식생활이 병을 만들고 식생활이 병을 막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과 식생활을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2. 식생활과 인간형성
미예찬(美味禮讚)의 저자 브리아 사바란에 의하면 무엇을 어떻게 먹고 있는가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할 만큼 식생활은 성격형성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미각의 생리학'이란 연구에서도 같은 음식만 계속 먹으면 미각세포중 자극되는 세포가 한정되어 정신적으로 불만이 생겨 상대의 입장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본위의 주장만 하는 사람이 된다고 한다. 또 어릴때부터 화학조미료나 인스턴트식품중에서도 단맛이 많은 감미식품만 계속 먹는다면 식생활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비정상적 성격 소유자가 되기 쉽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