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시호일
상태바
일일 시호일
  • 관리자
  • 승인 2009.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 에세이;나날이 새날 (1)

날마다 날마다 즐거운 날 이라는 뜻이다. 처음에는 깊은 뜻을 별로 느끼지 못했는데 나이를 먹고 인생의 고초를 수없이 겪을수록 이 말의 깊은 뜻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매일매일이 좋은 날이다. 지극히 평범한 말이다. 너무나 평범한 말이다. 그러나 진리는 평범(平凡)속에 있다, 진리는 그렇게 특이하고 유별난것이 아니다.

생활의 진리는 더구나 그렇다. 인생은 반복(反復)이다. 우리가 산다는 것은 똑같은 단순한 일들의 끊임없는 반복에 지나지 않는다. 매일 똑같은 집에서 같은 식구들과 같은 밥을 먹고,

같은 길을 걸어 같은 직장에 나가서 같은 동료와 친구들을 만나고, 같은 일을 하고, 저녁이 되면 자기 집에 돌아온다. 이런 것의 되풀이가 우리의 생이다. 산다는 것은 지극히 평범하고 단순하다. 인생은 결코 비상(非常)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평범 속에 깊은 뜻이 있고 즐거운 보람이 있다. 우리는 이 평범에 권태를 느끼지 않아다 한다. 언제나 기쁜 마음으로 날마다 되풀이되는 평범을 맞이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원수하고는 십릿길을 가도 피곤하지만 애인하고는 백리길을 가도 결코 피곤하지 않다. 왜냐하면,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