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경남 진해시 불모산 성흥사(聖興寺)
상태바
[古寺의 향기] 경남 진해시 불모산 성흥사(聖興寺)
  • 관리자
  • 승인 2009.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무염국사의 구국혼 이어받아 부처의 나라 불국토 이룩하리라

청정 그윽한 진해(鎭海)는 조용하고 아름답다. 쭉 뻗어지는 해안 길을 따라 바다 곳곳에는 뭉게뭉게 섬들이 보이고 툭툭 만개하여 져버린 벚꽃잎들은 이미 초여름 싱그러운 바람에 날려 우윳빛 꽃향만 남겨놓고 있었다.

한참이나 바다를 볼 수 있는 행복감에 젖어 두 번, 세 번 잔잔한 남해의 물결을 쓰다듬어 보고 고요함과 평온을 간직한 해안 길목 길목에 펼쳐진 우아한 6월의 자태 속에서 더욱 심흥에 취한다.

동국여지승람을 살펴보면‘ 이곳은 본래 신라의 웅지현(熊只縣)이다. 경덕왕이 웅신(熊神) 이라 고쳐서 의안군(義安郡) 속현으로 만들었고 고려 현종은 금주에 예속시켰다. 본조 세종조에서는 구자(口子)를 설치하여 첨절제사(僉節制使)를 두었으나, 문종조에 지금 명칭으로 고쳐서 현감을 두었다.’ 라는 진해의 기록이 있다.

진해는 1910년 한 ․ 일 합방이후 일인(日人)의 대륙침략의 교두보(橋頭堡)로서 중요시 되었다. 그 까닭에 해군의 군항시설이 설치되고 군사기지로 주목되었으나 광복이후부터는 우리 해군의 발상지로서 자리 잡고 세계적인 군항(軍港)으로 또한 관광, 휴양도시로 발전하였다.

고사 성흥사(聖興寺)가 있는 불모산(佛母山)은 진해시 북쪽에 솟아있다. 해발 801m의 수려한 풍모의 불모산을 뒤병풍으로 두르고 확연히 자리한 성흥사는 신라 제 42대 흥덕왕(興德王)8년(833)에 초창되었다 한다. 웅동(熊東)지방(지금의 진해) 에 침입한 왜구를 지리산에서 정진 중에 있는 무염(無焰)스님으로 하여금 흥덕왕이 평정시키도록 하였다. 스님은 구국의 길은 오직 부처께 의지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하였으며 그러한 호국정신은 결국 왜구를 크게 물리치는 성과를 올리게 되었다.

그 뒤 흥덕왕은 무염스님을 국사(國師)로 정중히 모시고 그 공덕의 뜻을 기리기 위해 구천동(九川洞)에 절을 짓게 하였다. 이렇게 초창된 성흥사는 구천동이 수원지가 되는 까닭에 그 후 현재의 위치로 옮겨짓게 되었고 승군의 훈련도량으로 큰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가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