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등(石 燈)
상태바
석 등(石 燈)
  • 관리자
  • 승인 2009.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

범종각에서 울려 퍼지는 하늘의 주악(梵音)을 들으며 불이문을 들어선 구도자의 눈앞에는 장엄한 불국세계(佛國世界)가 펼쳐진다. 부처님이 계신 법당(법당(法堂), 우뚝 솟은 탑, 그리고 수많은 장엄의 조형물들….

그러나 탑과 법당의 위용에 가려 쉽게 지나쳐 버리기 쉬운 매우 가치 있는 조형물이 탑 또는 법당 앞에 다소곳이 서 있다. 그것이 석등이다. 석등은 돌로 만든 등기(燈器)이다. 어둡고 깜깜한 중생의 마음을 부처님의 깨달은 진리로 비추어서 불성(佛性)을 밝혀주는 법등(法燈)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석등은 방형(方形) 또는 팔각형의 지대석 위에 8각의 복련석(覆蓮石 : 연꽃을 덮어 놓은 모양)을 얹고 그 위에 8각의 긴 간주를 세우며, 다시 8각의 화사석을 받치기 위한 8각의 앙련석(仰蓮石 : 연꽃이 하늘을 보고 활짝 피어있는 모습)을 얹고 4방으로 화창이 뚫린 8각의 화사석(火舍石)위에는 8각의 옥개석, 옥개석 정상에는 보주를 얹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왜 이들 석등은 전체적으로 8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고 화창은 4방으로 뚫려있으며, 정상에는 보주가 놓여있는 것일까?  불교 및 미술사 학자들은 8강을 불교의 기본 교리인팔정도(八正道)로 풀이하고, 불빛이 새어 나오는 4방의 화창을 사제(四제)의 법문으로풀이하고있다. 정말 타당한 풀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