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 茶室
상태바
불광 茶室
  • 관리자
  • 승인 2009.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은 소서, 대서가 들고 초복, 중복이 들고 더위도 장마도 함께 닥치는 달이다. 더위와 씨름하다 보면 곧잘 시원한 옷타령도 나오게 된다. 그렇지만 오늘 우리의 의생활은 다른 것도 그렇지만 과다하리만큼 호사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주거환경은 계절이 없고 의복생활은 편의 지상주의이고 때로 진시황제가 부러워 할만한 것도 있다. 옛사람들은 북쪽 창가에 앉아 있는 복을 제석천왕 복과 바꾸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그에 비하여 오늘의 우리 생활이란 재석천왕복으로는 어림도 없다하면 지나친 허풍일까. 어쨌든 더위 속에서 공부하여 성인이 된 옛날을 생각하면 우리는 너무나도 환경 타령에 빠져 있고 진지한 생명추구에는 등한하지 않는가 생각되어 부끄러워 진다.

우리 부처님은 무슨 옷을 입으셨을까. 기록에 보면 확실히 남루한 분소의(糞掃衣)를 입은 게 틀림없다. 두타(頭陀) 제일이라 하여 고행 제 1의 성자이며 부처님의 법등을 이어받았다고 하는 가섭존자는 누더기 도인의 대표이기도 하다. 그런데 가섭존자가 처음부터 남루한 분소의를 입은 것은 아니었다. 출가 당시는 시장에서 가사에 알맞은 베를 사서 좋은 옷을 만들어 입으셨다. 부처님을 만나 모시면서 부처님께서 가섭의 옷을 좋다고 하시니 가섭은 부처님께 청하여 그 옷을 바치고, 가섭은 부처님의 누더기 옷을 받아 입었다. 이렇게 되어 가섭은 영광의 누더기를 받아서 간직하였다가 장차 성불할 미륵불에게 바친다고 하지 않는다. 부처님께서 가섭을 만날 때는 이미 제자가 수천명, 빈비사라왕까지 귀의한 때였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우리의 오늘은 어떠한가. 더위에 무심하고 도행에 정성을 집중하는 정신력이 약해지지 않았는가 한다. 좋은 환경에서 얻어 지는 것이 나약이 아닌가. 광실자 자신을 돌이켜 보는 넋두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