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현상과 해탈
상태바
심리현상과 해탈
  • 관리자
  • 승인 2009.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세이 동불서불(東佛西佛)

 

본래적 가치구현

오늘은 종교에 있어서 의식에 대하여 불교와 기독교를 비교할까 합니다. 나는 불교는 인간의 자주적 주체적 위상을 확립한 종교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주적이란 말은 그 무엇에 지배되지 않는 절대적 가치를 말합니다. 자기 자신을 책임지고 모든 가치, 즉 재산이나 명예, 권력 기타 수단으로의 가치에 앞서 있는 본래적 가치구현을 말합니다. 그것이 곧 금강석과 같이 단단하고, 그것은 어떤 것에도 파괴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다는 것에 나는 불교의 위대성을 인정합니다.

또한 주체적이란 말은 그 스스로 주인이라는 말입니다.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그 자리를 빼앗길 수 없는 자유인이라는 뜻입니다. 이때 자유란 물론 방종을 의미하지 않는 자율을 말합니다. 자연이나 신이나 기타 어떤 관념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주인공이란 뜻을 가늠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천상천하 유아독존(唯我獨尊)의 의미가 더욱 빛나게 됩니다.

불교의 성불은 이러한 자주·자존·주체를 들어낸 용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성을 곧 바로 들어내기 위해선 몇가지 외형상 인간의 심리현상을 제거해야 합니다. 심리현상은 경험적인 것이고 역사적인 것이나. 결코 본성적인 선험성은 아닙니다. 경험적이기 때문에 환경, 사고, 지식, 체험들에 의해서 복합적으로 형성되는 것입니다. 먼저 이러한 외적 영향에서 생긴 어떤 고정된 관념을 제거하는 점진적 방법이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떤 심리현상이 일어날 때 그 심미현상을 분석하여 그 인과로 해명하려 하는 논리적 습관에 젖어 있습니다만, 긍극적으로 아무리 논리적 적합성을 추구한다 해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원인이든 그 원인을 원인의 최종관계로 종결하고 수용하지 못한다는 데서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의식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저쪽의 원인을 쉽게 마음 속에 용해해 줍니다.

 

불성의 무죄를 선언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