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이기는 마음
상태바
병을 이기는 마음
  • 관리자
  • 승인 2009.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심시심

 세상은 불행한 이들의 것이 아닌라 행복한 이들의 것이고, 세상은 병자들의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이들의 것이며, 세상은 죽은 이들의 것이 아니라 살이 있는 이들의 것이다. 그러기에 불행한 사람들은 슬프고, 병든 사람들은 괴로우며, 죽은 이들은 말이 없다. 그 중에도 병지들의 괴로움은 그 어느 경우보다 크다. 병이야말로 불행의 근우너이며 죽음의 길로 인도하는 안내자이기 때문이다. 실로 병은 인간에게 고통과 우울을 주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받게 하며, 가족들의 근심을 일으켜 온 가정에 어두운 그늘을 드리우게 한다.

그러나 병은 육체의 장애일 뿐 마음과 의지의 장애는 아니다. 그러므로 병자는 병의 시련을 통하여 오히려 정신적인 강자가 될 수 있고, 그러므로써 더욱 더 성숙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하여 병자는 먼저 병을 미워하지 말아야 한다. 스승 조지훈 선생은 생래로 병약하였고, 지병으로 병마에 시달리며 많은 세월을 병상에서 보냈다. 그러나 그이처럼 짧은 생애를 건강하게 살다간 이도 드물다. 그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남긴 '병에게'라는 시는 이러한 점을 잘 보여준다.

..............................

자네는 언제나 우울한 방문객

어두운 음계를 밟으며

불길한 그림자를 이끌어 오지만

자네는 나의 오랜 친구이기에

나는 자네를 잊어버리고 있었던 그동안을 뉘우치게 되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