鐘虛禪師와 韓末의 佛敎 <4>
상태바
鐘虛禪師와 韓末의 佛敎 <4>
  • 관리자
  • 승인 2009.05.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세 불교의 선구자

    8  격식에 벗어난 기이한 일화

  일반적으로 경허에게서 크게 저항을 느끼게 되는 것은 격식에 벗어난 괴이한 행동들이다. 그러한 행동들은 한정된 우리 인간들의 윤리관으로 볼 때는 모순투성이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한편, 인간의 척도(尺度)나 사고를 넘어선 공성(空性)에서 굽어 본다면 그대로가 진리의 현현(現現)인지도 모를 일이다. 어쨌든 경허가 보여 준 모든 면을 우리는 겸허한 자세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 그 숱한 역행(逆行)이 빚어낸 일화 속에서 경허의 진면목(眞面目)을 발견하게 되리라 믿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경허의 괴이(怪異)한 일화의 일단을 형편대로 소개하려 한다.

  옛날 달마대사가 혜가, 도육등의 제자를 만난 것처럼 三六세의 경허도 장차 한국 현대 승려로서 특별한 이름을 낼 세명의 제자를 만난다. 눈빛이 반짝이는 만공. 수월. 혜월 등 젊은 대들보였다. 그리하여, 경허는 천장암 일대에서 三O대 후반을 보내며 설법이나 문장을 통해서 제자를 가르치는 것 외에 때로는 뜻밖의 희한한 행동을 하는 일이 있었다.

  어느날 경허는 어린 만공을 데리고 탁발을 나갔다. 그날의 동냥 성적은 매우 좋았다. 쌀자루에는 쌀이 듬뿍 모여 흐뭇했으나 짐은 몹시 무거웠다. 절로 돌아가는 길은 아직 멀었다.

  어린 만공은 길을 걷는 동안 점점 더 쌀자루의 무거움을 느꼈다. 해는 거의 기울었는데 길은 멀고 바랑끈은 더욱 어깨를 죄어 왔다.

  마침 어느 마을을 지나게 되었다. 한길 모퉁이 집에로 삽짝문이 열리며 젊은 여자가 물동이를 이고 나왔다. 二O세 가량의 앳된 얼굴이 아주 예쁜 여자였다.

  앞서 가던 경허가 먼저 여자와 마주쳤다. 엇갈려 지나 간다고 생각하는 순간, 경허는 느닷없이 달려 들어 빈 물동이를 인 여자를 와락 껴안았다. 부둥켜 안은 채 입술로 쭉 빨았다.

  『에그머니...』

  여자는 비명을 지르며 물동이를 떨어 뜨렸다. 물동이는 박살이 났고 여자는 어쩔 줄을 모르며  나온 집으로 다시 뛰어 들어 갔다. 집안에서 소동이 일어났다. 소동은 곧 이웃으로 퍼졌다.

  『아니 어디서 요망한 중놈이 ...』

  사람들이 몽둥이고 작대기고 닥치는대로 들고 뛰어 나왔다.

  『저놈 잡아라 !』

  여자의 입을 맞춘 경허는 소동이 일어나자 더 두고 볼 것도 없이 들고 뛰기 시작했다. 쌀을 진 만공은 죄도 없이 다급했다. 어린 만공은 필사적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앞서 뛰어가는 경허의 뒤를 쫓았다.

  몽둥이를 들고 뒤 쫓던 마을 사람들의 추격은 죽을 힘을 다해 달아나는 두 중를 당하지 못 했다. 이윽고 그들은 발길을 돌렸다. 四 ~五O분 만에 경허와 만공은 마을을 멀리 벗어나 절 가까운 길로 접어 들었다.

  그때 경허는 어린 만공에게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