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부처님의 깨달음
상태바
석가모니부처님의 깨달음
  • 관리자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강단

󰊱 미혹을 넘어선 입장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로 설명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부처님이 깨달으시고 해탈하시고 열반에 이르신 그 은혜로 우리들 범부도 깨달음을 얻고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하신 점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미혹한 인생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나, 인도 사람들은 윤회하여 새로이 태어난다는 생각이 매우 강하다. 그러한 생각은 부처님이 나시기 조금 전부터 현저했다고 생각된다. 초기불교에 의하면, 인생의 진실을 깨달은 성자는 생사를 초월하고 있다. 따라서 윤회를 초월하였다. 그래서 성자에게는 윤회가 없다. 완전한 인격자인 부처님은 최후의 몸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혹의 생존은 끝이 났다. 청정한 행은 확립되었다. 할 일은 이미 다 해 마쳤다. 우리들은 다시는 생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런 문구가 경전에는 자주 보이는데 이것이 이상적인 수행자의 모습이다.

여기에서 미혹의 생존으로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 것은 단순한 유물론이나 단멸론(斷滅論)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초월한 입장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붓다의 뜻

걸림이 없는 사람은 참된 도리를 알고 있다. 그에게는 생존을 위한 집착도, 생존의 단멸을 위한 집착도 존재하지 않는다. 대개의 사람들은 오래 살려는 생각에 매달려 있지만 그는 이것을 초월한다. 동시에 다른 사람들은 생존의 단멸을 바란다. 이것도 하나의 미혹이다. 이런 집착도 없으므로 현세적 세속적인 것을 일단 초월한다. 동시에 그것을 부정하는 입장도 또한 넘어선다. 걸림 없는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이 경지를 깨달은 사람이 부처님인데, 「붓다」라 하는 것은 깨달은 사람, 또는 눈 뜬 사람이라는 뜻이다. 붓다라는 말은 부처님 이전부터 인도의 여러 종교에서 쓰여 온 말이다.

붓다는 불교의 이상의 경지에 도달하여 거기에 안주한 사람이므로 그 경지에 대한 말도 여러 가지이다.

인도의 가장 오랜 고전인 <리그 ․ 베다>에는 인간으로서 가장 바람직한 것을「요가 크셰마(Yoga-kṣema)」라고 하였다.

「요가」란 결합한다는 뜻인데 재물이든 소든 어떤 수확을 얻는 것을 말한다. 「셰마」란 소중하게 보존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재물을 손에 넣더라도 사람은 마침내 죽어야 한다. 재물도 없어질 때가 있다. 그렇다면 그것은 참으로 인간에게 바람직한 것이 못 된다는 반성도 있게 된다. 여기서 참된 인간은 어떠하여야 하는가를 말한 것이 불교이다.

「요가-크셰마」에 있어서 인간의 바람직한 상태를,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길을 실천하여 마음이 고요하고 부드럽고 편안한」것이라는 의미로 불교에서는 바뀌어 쓰였다.

평온에 이른 사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