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잣타 삿투 태자의 참회
상태바
아잣타 삿투 태자의 참회
  • 관리자
  • 승인 2009.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인의 불교신앙

   부처님 당시 마가타국의 아자타삿투 태자는 데바닷타의 사주(使嗾)를 받아 부왕인 빔비사라왕을 가두고 굶겨 죽이려 했다. 먹을 것을 주지 않는데도 부왕이 굶어 죽지않자 그 이유를 캐물은 즉, 어머니인 베데히 부인이 꿀과 밀가루와 우유를 반죽하여 몸에 바르고 영락구슬 속에 포도즙을 담고 왕을 면회하여 겨우 목숨을 부지하면서 허공을 날아온 목갈라나와 푸르나 두 스님으로부터 팔재계(八齋戒)를 받은것을 알았다.

   이에 화가 난 아자타삿투 태자는 "역적이요 내 원수인 아버지를 어머니가 내통을 하다니…. 그리고 중들은 남을 홀리는 술법을 써서 나쁜 임금을 오래 살게 하니 악당들이요." 라고 말하고 칼을 빼들고 어머니를 죽이려 했다. 이때 총명한 월광대신이 지바카와 함께 만류하기를 "대왕이시여! 신들이 저 베에다 성전의 말씀을 듣건대, 개벽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나쁜 왕들이 왕위를 탐하여 그 부왕을 살해한 자는 무려 일만팔천명이나 된다고 하오나, 아직 일찌기 무도하게 자기 어머니를 시해했다는 말은 듣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대왕께서 어머니를 해치려 하시니 이는 왕족을 더럽히는 일로써, 신하로서 차마 볼 수 없습니다. 그러한 것은 천한 백정만도 못한 것이오니 저희들은 여기에 더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고 칼을 뽑을 듯한 자세를 취하니 아자타삿투는 크게 놀라 죽이는 것을 그만두고 어머니도 가두었다.

   이렇게 갇힌 베네히 부인은 고통과 번뇌가 없는 곳에 타어나기를 간절히 원해 부처님께서 극락에 이르는 방법으로 16관법(十六觀法)을 설하신 것이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이다.

   예나 이제나 동서를 막론하고 사람의 권력과 부와 명예에 대한 욕심은 그칠 줄을 모른다. 친족간에 왕권을 쟁탈하려고 골육상쟁을 벌인 예가 허다하다. 왕자의 난을 일으켜 형제를 죽인 이태조의 아들들, 조카를 죽이고 왕이 된 수양대군 등은 이촌, 삼촌간이니 일촌간인 아버지를 몰아내고 왕이 되는 아자타삿투보다는 조금 낫다고 해야 할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