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中間)은 기회주의인가?
상태바
중간(中間)은 기회주의인가?
  • 관리자
  • 승인 2009.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수상

 작년에 상영된 '로메로'라는 영화가 인상깊게 남아 있다. 중남미 국가인 살바도르의 폭압적인 군정과 이에 저항하는 해방신학 사이에서 고민하고 행동하다 끝내는 암살되는 로메로 대주교의 실화(實話)를 그린 영화다.

 사회현실에 무관심하던 로메로는 어느 날 뜻하지 않게 대주교로 임명되면서 어쩔수 없이 현실문제에 빠져 들게 된다. 불법적인 체포와 구금, 고문,  살해, 선거조작 등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군사정권(軍事政權), 여기에 게릴라전으로 저항하는 민중과 총을 들고 민중의 선봉에 선 신부들ㅡ로메로 대주교는 그 사이에 놓이게 된다.

 정권과 반정권 사이에서 행동을 강요 당한다. 처음 그는 대통령과 정부 고위관리들을 찾아가 폭압정치를 그만 두도록 설득한다. 해방신학을 신봉하는 신부들을 간곡히 타이르기도 한다.

 한 장관이 게릴라에 납치 당하자 게릴라전에 앞장선 신부들을 찾아가 내 놓으라 요구하지만 거절 당한다.

 총을 든 신부와 나누는 다음과 같은 짧은 격론이 매우 인상적이다. "당신은 하나님을 믿고 사랑의 힘을 믿는 신부다. 그러한 신부가 총을 들 수 있는가?"

 "예수도 투쟁의 일부다. 총을 든것은 동족을 지키기 위한 방어일 뿐이다."

 "총은 방어가 아니라 공격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과(정권) 똑같이 하나님을 잃을 것이다."

 정부에 대해서도 과감하게 외친다.

 "불법 체포와 고문과 살해를 중지하라. 군인들은 동족을 살해하라는 부당한 명령에 복종하지 말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