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의 향기] 충남 예산 금오산 향천사
상태바
[고사의 향기] 충남 예산 금오산 향천사
  • 사기순
  • 승인 2009.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년 법향(法香) 샘솟아나는 포교수행도량 금오산 향천사

금오산 향천사는 '명산(名山)이 명찰을 낳는다'는 말이 사뭇 무색한 도량이다. 바로 거기에 향천사가 있기에 금오산이 빛나 보이고 위대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절이 개산되면서 비로소 이 산은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름은 혼(魂)이 아닌던가. 백제 말 의자왕 16년 (서기 676), 당대의 고승인 의각 스님에 의해 향천사가 창건된 뒤부터 천삼백년 동안 끊임없이 신심깊은 선남선녀들의 살뜰한 귀의를 부처님과 함께 이 산도 받아왔다고 한다면 지나친 억측일까. 어디 그뿐이라, 이 가람에 주석하면서 피나는 정진 끝에 혹은 생불이 되고 혹은 선신이 되었를 수많은 스님네의 향기가  곳곳에 배어 있는 영광 또한  이 산은 누리지 않았던가. 적어도 향천사 어귀에 들어서면서부터 기자에겐 그렇게 받아들여졌다.

부처님의 대자비가 응집되어 있는 서기(瑞氣)라고 해야 옳을까? 아무튼 말할수 없이 성스러운 어떤 힘이 금오산 산자락의 단풍을 눈부시게 만드는 것 같았다. '불성(佛性 )이로다. 불성(佛性)이로다' 노오란 은행나무,

도량을 아늑하게 감싸고 있는 푸른 소나무, 가지끝마다 세월의 무상함을 달고 있는 듯한 늙은 느티나무, 그리고 바위와 산새들과 마른 풀들까지도 스님들을 흉내 내고 있었다. 

돌계단을 오르면 훤하게 트인 경내가 드러난다. 바로 맞은편에 극락전이 있다.우리들의 이상향, 절대적 행복의 세계인 극락정토를 일구어가는 신행의 장소이기에 극락전은 고뇌하는 중생들에게 살갑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이 나라에 대웅전 다음으로 많은 것이 극락전이라는 사실도 이를 증명해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