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와 상대를 넘어버린 묘법의 가르침
상태바
절대와 상대를 넘어버린 묘법의 가르침
  • 관리자
  • 승인 2009.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사와 부인이 함께 읽는 불경이야기 /『법화경』

도오 거사 _ 한 때 대승경전은 석존의 직설이 아니라는 의견이 대두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대승경전의 성립은 소승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당위성과 역사 발전에 따라 생겨난 역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승경전은 석존의 가르침을 원줄기로 해서 이어온 것이지요. 때문에 한 국가 또는 한 교권을 형성한 곳에서는 정통성을 지닌 경전으로 신봉되어 왔습니다.

민락 부인 _ 대승경전은 경전의 편찬자들이 깊은 선정(디야나) 속에서 석존을 만나 청문한 내용들이지요. 그들은 시공을 초월한 선정체험 속에서 들은 가르침을 경이로운 시적 영감을 발휘하여 대승경전으로 펴냈습니다. 때문에 대승경전은 선정체험 속에서 청해들은 붓다의 진실한 말씀이지요.

승만 부인 _ 대승경전의 편찬자들은 자신만의 해탈을 최고의 이상으로 하는 성문 제자, 인과의 도리를 깨달았으나 자신만으로 만족하고 타인에게 설법하지 않는 독각(연각)을 넘어서기 위한 것이었지요.

도오 거사 _ 『법화경』은 최근 필사본이 발견된 네팔 등의 서북 인도에서 일어났던 종교문학운동 속에서 진보적이고 신앙심이 강렬한 어떤 집단이 출현시킨 것으로 봅니다. 아마도 소승과 대승의 구도 아래에서 대승으로의 회귀를 촉구하기 위해 편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를테면 1인용 자전거와 같은 성문과 연각의 소승을 넘어서는 버스와 기차와 같은 대승의 보살, 그리고 그 둘의 대립조차 뛰어넘는 일불승으로서 부처의 가르침을 제시한 것이지요. 마치 큰 배와 비행기 또는 버스와 기차와 같이 많은 사람들을 태우고 목적지를 가는 것처럼 말입니다.

덕만 부인 _ 이 경전의 원전은 ‘사드 다르마 푼다리카 수트람(薩達磨芬陀利迦經)’입니다. 축법호는 ‘사드’를 ‘정(正)’으로 옮겨 『정법화경』 10권(286년)으로, 구마라집은 이를 ‘묘(妙)’로 옮겨 『묘법연화경』 7권(408년)으로, 사나굴다와 달마급다는 구마라집 역의 저본에다 축법호 역을 종합한 『첨품묘법연화경』 7권(601년)을 역출해 냈습니다. 이 외에도 『법등법화경』(支道根 역, 225년), 『법화삼매경』(正無畏 역, 255년), 『살운분타리경』(竺法護 역)의 세 본이 더 있었지만 현존하지 않습니다. 현존 세 본 중에서는 구마라집 번역이 가장 널리 읽혀오고 있지요.

환정 거사 _ 이 경전의 이름은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