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마음 부처님 마음"
상태바
"어린이 마음 부처님 마음"
  • 관리자
  • 승인 2009.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함께 나누는 부처님 오신 날

“어린이 마음 부처님 마음”, 부처님 오신 날 봉축위원회가 선정한 불기 2550년 부처님 오신 날 봉축표어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이 5월 5일 어린이날과 같은 날인 올해, 맑고 깨끗한 어린이 마음이 곧 부처님 마음이요, 어린이 마음처럼 맑고 깨끗한 세상을 발원하는 의미를 담아 부처님 오신 날 표어로 선정한 것입니다.

어린이날과 부처님 오신 날을 맞는 5월은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그 하루하루, 마음 마음에 기념해야 할 것들이 꽉 차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설레임으로 기다려지는 5월, 다양한 부처님 오신 날 행사 중에서 어린이와 함께 하는 부처님 오신 날의 모습으로 12회를 맞는 전국 어린이 부처님 그림 그리기 대회(이하 부처님 그리기 대회)의 모습을 소개하는 것은 어떨까요.

지난 ‘95년 시작한 이 대회의 취지가 “어린이들의 가슴에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 부처님을 모셔주자”는 것이었고 곧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는 커다란 대회인데다 올해 대회는 더욱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으니까요.

부처님 오신 날의 일자가 어린이날과 겹친 올해 12년을 맞이하는 부처님 그림그리기 대회도 고민과 걱정을 거듭했습니다. 논의 끝에 3월 25일부터 4월 25일까지 한 달 동안 우편과 인터넷을 통한 공모형태를 주축으로 하고 같은 기간 목아 박물관에서 상시 개최하는 것으로 대회 모습을 결정하였습니다.

대회 광고가 교계 신문에 실리고 안내문이 전해지면서 여러 곳에서 대회 참가 의사를 밝혀왔습니다. 제주와 광주의 한마음선원, 진각종 포항지구 자성학교연합회, 여수불교포교원, 순천 대승유치원, 대전 세등 선원 어린이 법회 등. 그동안 거리와 시간상의 문제로 참가하지 못했던 전국 각지의 어린이들 1600여 명이 참가신청을 해온 것입니다.

멀리 거창의 정토사에서 15명의 어린이들이 참가신청을 해온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연락을 드리고 다음날 오후 거창 시내를 지나 곧 무릉리에 도착했습니다. 남하초등학교 앞에서 차를 조금 되돌려 제법 가파른 길을 잠시 오르니 법당과 요사채 그리고 밑둥이 제법 굵은 벚나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활짝 핀 벚꽃이 아름다운 자그마한 절, 정토사였습니다.

대현 스님과 사형되시는 수현 스님 (주지스님)께 인사를 드리고 법회시간에 맞춰 아이들이 올라올 3시까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