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종 스님, 속히 돌아와 함께 공부합시다
상태바
지종 스님, 속히 돌아와 함께 공부합시다
  • 관리자
  • 승인 2007.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도반 이야기

적지 않은 사람들이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을 졸업하면 당연히 출가해서 스님이 되는 줄 안다. 하지만 사실은 불교학을 배우는 것과 출가는 전혀 별개의 문제이다. 불교대학을 선택한 사람들은 그만큼 불교와 깊은 인연이 있어서 한번쯤 출가를 깊이 고려해보기는 하겠지만, 반드시 출가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실제로 출가하는 비율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1982년 초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1학년 강의실은 100명이 넘는 학생들로 북적거렸다. 계열별 모집에 정원보다 더 많이 선발한 당시 입시제도 때문이었다. 그때 불교대학은 다른 학과와 달리 스님들과 나이가 지긋한 분들이 상당히 많았다. 그야말로 인생과 불교공부에 있어서는 백전노장들이 전체분위기를 압도하는 상황이었다. 다들 나름대로 특별한 인연과 사연을 가진, 개성이 넘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불교대학이다. 그래서 어지간해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편안함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중에도 유독 눈에 띄는 그룹이 있었다. 바로 부산의 종립학교인 해동고등학교에서 함께 진학한 동기들이었다. 보통 한 학교 출신을 두 명도 찾아보기 어려운데, 여러 명의 동기가 불교대학에 진학해서 다들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이들은 고등학교시절의 활기를 그대로 대학으로 가져온 것 같았다. 늘 어떤 일이건 자신감을 가지고 솔선하고, 대중의 분위기를 선도하곤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