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과 욕망을 이기는 절제와 인내
상태바
유혹과 욕망을 이기는 절제와 인내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계발과 선(禪) 11 / 자기관리

로마제국을 통치한 황제이자 군대의 사령관, 학자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는 그의 저서 『명상록』에서 지도자가 갖춰야 할 덕목으로 지혜, 정의감, 강인성과 함께 절제력을 꼽았다. 절제력은 자기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여 균형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혜, 정의감, 강인성이 남을 다스리는 향외적(向外的) 능력이라면, 절제력은 자기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향내적(向內的) 능력이다.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고어가 있듯이 내면적인 절제력 즉, 몸과 마음을 닦는 것은 모든 일의 기본이 된다.

세계 인구의 0.3%(2천5백만여 명)에 불과한 유대인이 정치·경제·과학·예술·문화 등 주요 부문에서 세계를 리드하는 것도 철저한 자기관리 때문이라고 한다. 유대인 노벨수상자 수는 경제 65%, 의학 23%, 물리 22%, 화학 12%, 문학 8%에 달하고, 게다가 세계 50대 기업 중 21곳이 유대인의 지배하에 있다고 하니 가히 놀랄 만한 일이다. 이스라엘 본국에 사는 650만 명을 제외하면 2천만여 명을 일사분란하게 이끌 지도자가 없음에도 이토록 큰 성공을 가져온 것은 어려서부터 몸에 익힌 철저한 자기 지도력(self-leadership)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유아 때부터 이스라엘 민족은 여호와의 선택을 받은 선민(選民)이라는 영적 교육을 받고 자긍심을 갖는 것은 물론, 자라면서도 계속 선민으로서의 동기부여를 받아 자기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나 유명 인사들은 대부분 자기관리에 성공한 사람임은 말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아시아의 거포인 이승엽 불자는 뛰어난 자기관리로 성공한 스타 중 한 명이다. 그는 야구 외에도 기자나 동료, 팬을 상대하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달인의 경지를 보이고 있다. 자신을 취재하는 수백 명의 기자를 대부분 기억하고 항상 먼저 인사를 한다. 이처럼 실력과 함께 인간성까지 좋은 이승엽은 아시아 홈런 신기록을 달성할 때나 부상으로 부진의 늪에 빠졌을 때도 웃음을 잃지 않았다. 항상 겸손하게 사람들을 대하면서 다른 팀의 선수나 코칭스태프에게 가장 좋아하는 선수로 꼽힐 만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 온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