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케이시의 윤회관(4)-불교의윤회관
상태바
에드가케이시의 윤회관(4)-불교의윤회관
  • 관리자
  • 승인 2001.0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드가케이시의 윤회관(4)-불교의 윤회관]

---윤회는 본래 없다!---

불교에서는 '윤회하는 나'는 현상으로서는 분명히 있으되 그것은 어디까지나 오온이 화합하여 만들어진 '거짓 나'이지 진정한 나는 윤회 생멸이 없다고 가르칩니다.

마치 눈병이 난 자가 허공에 환(幻)으로 지어진 꽃을 보고 있다고 말하더라도 실지로 그 꽃은 없는 것처럼, 무명으로 가리워진 중생의 세계에서는 분명히 생사가 있고 윤회가 있으나 깨친 눈으로 보면 이 세상 자체가 아득한 옛부터 본래 불생불멸이요 불구부정이며 본자청정이며 부증불감의 상낙아정의 세계라는 것입니다.

이런 눈으로 보면 일체 중생은 이미 무량겁 이래로 성불하였으며. 구원할 부처님도 구원될 중생도 본래 없다는 것이 우리 불교의 가르침이지요...

불교에서 본 일체 유정무정 중생은 본래 한 몸입니다. 한 자성에서 인연 따라 흘러 나와 그 모습이 달진 것뿐입니다.

비유컨데 본래 순도 100 % 거대한 금광이 있다 합시다.

이 거대한 금맥에서 온갖 모습의 금 공예품들이 만들어 집니다. 금반지도 나오고 금수저도 나오며 금송아지도 나오고 금 거북이도 나오며 금동 부처도 나오고 산도 나오고 물도 나옵니다.

이런 금들은 제품이 되어 나오면서 숱한 변화를 겪습니다. 어떤 금은 나온 지 얼마되지 않아 금방 도둑의 손에 넘어 가 용광로에 녹아져 다른 모습으로 되기도 하며, 어떤 금은 오랜 세월 동안 청정 법당에서 부처님 모습으로 모셔지기도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