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半身浴)
상태바
반신욕(半身浴)
  • 관리자
  • 승인 2008.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교실

외지(外誌) 「장쾌 금년 5월호에 게재된 ‘획기적인 새로운 목욕법(반신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신도의원 원장으로 있는 신도씨는 서양의학을 전공한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20여 년간 환자를 직접 치료한 경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애린 것이다. 즉 모든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합리적인 치료방법은 국소적 환부의 치료에 치중하는 서양의학과 인간의 몸과 마음의 전체상(全體像)을 다루면서 병의 근본적 치료에 치중하는 동양의학을 다함께 병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8년 전 종합병원을 퇴직하고 자기병원을 차린 것을 기회로 동양 의학쪽으로 치료를 계속하던 중, 병의 근원인 ‘6淫6邪’ 중 ‘냉사(寒邪)’ 즉 냉증에 관하여 집중 연구를 거듭한 결과 모든 사람은 ‘냉’으로 인하여 만병이 생긴다는 것을 발견하였던 것이다. 이 만병의 근원인 ‘냉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 환자를 통하여 실험도 해보고 연구를 거듭한 결과 온탕에 목욕하는 것,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온탕에 반신욕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그러면 반신욕이란 어떤 것일까?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따뜻한 물에(38°C ~ 40°C) 발부터 가슴 밑 명치부근까지의 하반신을 약 20분 내지 30분 정도 (그이상도 좋다)담그는 것을 말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