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성과 기원정사
상태바
사위성과 기원정사
  • 관리자
  • 승인 2008.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수 칼럼

  1)기원정사 이야기

  부처님의 고향인 카필라 성 가까이에 있고 코살라국은 당시 간지스강 남쪽을 지배하던 마가다국과 대결할 만큼 세력이 강했던 나라였다. 당시 16개 군소 국가들 가운데서도 두 나라는 가장 부강했고 따라서 서로 패권을 다투는 사이였다. 마가다국의 서울, 왕사성의 죽림정사(竹林精舍)를 중심으로 중생교화를 하시던 부처님은 기원정사(祈園精舍)가 마련되므로 코살라의 서울, 사위성으로 향하게 되었다. 그런데 기원정사가 마련되기 까지는 제타라는 왕자와 이 정사를 희사한 수닷타 장자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거래가 있었다.

  왕사성에서 정사를 희사하겠다는 뜻을 전한 수닷타 장자는 곧 코살라로 돌아와 사위성 주변에서 정사에 알맞는 집터를 물색하는데 분주했다. 걸식을 위하여 도시에서는 멀지 않으면서도 수도를 위하여는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위치에 집터를 구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았다. 마침 아주 적당한 위치에 숲이 우거진 동산이 있었다. 알고 보니 왕자인 제타의 소유지였다. 사위성내 굴지의 부자인 수닷타는 주저함 없이 직접 왕자와 도시 매매를 위한 교섭에 나섰다. 그러나 아끼던 땅이라 하여, 장자의 끈질긴 제의를 완강히 거절하던 왕자는 마지막으로 거의 불가능한 조건을 제시했다.

  "그의 넓은 동산을 장자의 금화폐로 다 메꾼다면 몰라도.."란 조건이었다. 그런데 장자는 다음날 부터 하인들과 함께 큰 수레에 금화폐를 가득 실어와서 왕자의 동산을 한쪽 구석으로 부터 메꾸어나가기 시작했다. 하루 이틀이 아니고 사흘 나흘 장자는 금화폐로 왕자의 땅을 메꾸어 가는 작업을 쉬지 않고 계속했다. 놀랐다기 보다는 질려버린 편은 왕자였다. 그제서야 왕자는 장자의 지극한 정성을 알았다. 어느 위대한 성자를 위한 정사를 지어 희사한다는 말을 들은 왕자는 자기도 그 희사에 한 몫 끼어주기를 자청했다. 그래서 이 정사의 이름은, 제타 왕자가 희사한 동산에 외로운 사람을 도와 주기 좋아하는 수닷타 장자가 지었다 하여, 「기수급고독원(祈樹給孤獨園)」으로 경전에는 나타나 있다. 기원정사는 바로 기수급고독원의 준말이다. 이 이야기는 인도의 산치 대탑이나 발훗의 조각에 사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