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출가(出家)
상태바
부처님의 출가(出家)
  • 관리자
  • 승인 2008.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Ⅰ 출가(出家)

 그는 삶의 문제를 삶의 향유에서 해결하려는 길을 택하지 않고 삶의 온전한 초극을 통해서 해결하는 길을 택하였다. 삶과 죽음의 운명을 근원적으로 뛰어넘는 길을 택하였습니다.

 고다마 싣달타는 약 2천5백여년 전 북인도(北印度), 지금의 네팔 근처에 위치한 카필라성의 왕자로 출생하였다. 그의 출생에 관해서 말해주고 있는 경전을 보면, 그는 태어날 때부터 남다른 운명을 지녔던 것처럼 보인다. 그의 어머니 마야부인은 당시 인도의 관습에 따라 친정에 돌아가서 아기를 출산하려고 길을 떠났다. 수레가 녹야원 기슭에 당도하였을 때 마야부인은 갑자기 산기를 느꼈다. 놀란 시녀들이 무우수(無憂樹)나무 아래에 자리를 펴고 주위를 옷으로 가리웠다. 마야부인은 곧 아기를 출산하였다. 이렇게 해서 싣달타는 궁전이 아닌 사슴동산에서 출생하였다. 불행하게도 마야부인은 싣달타를 낳은 지 칠일 만에 이 세상을 떠났다. 그 후에 싣달타는 그의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의 손에 의해서 길리워졌다. 그의 이모는 정성을 다해서 아기를 길렀다. 그러나 싣달타는 영영 그의 생모의 모습을 볼 수가 없었고 생모의 따뜻한 체온을 느껴볼 수가 없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