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만 한 사람이라도
[또 혹은 백천 만억 중생이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 등 보배를 구하고자 큰 바다에 들어 갔을 때 폭풍이 불어 그들이 탄 배가 나찰들의 나라로 표착했더라도 그 중에 단 한 사람이라도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일컬으는 자가 있으면 이 사람들은 모두 나찰의 난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나니 이런 인연으로 그의 이름을 관세음이라 하느니라.]
관음경에 부처님께서 주신 가르침이다. 무진의 보살이 석가모니 부처님께 여쭙기를
[관세음보살은 어떠한 인연으로 이름을 관세음이라 하나이까?]
라고 했을 때 부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신 것이다.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모든 고뇌에서 해탈케 하고, 불 속에 들어가도 불에 태워지지 않으며 , 큰 물에 떠내려가게 되어도 얕은 곳을 얻는다고 말씀하신 뒤에 이 법문을 주신 것이다.
[2] 신앙이 개인 차원에 머물러서 좋은가 ?
신앙을 개인 차원에 머무르게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훌륭한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가령 물에 빠지거나, 불에 타게 되는 경우, 또는 무거운 병에 시달리는 경우 등의 그 위험과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며, 더 나아가서는 생사, 윤회{生死,輪廻}의 근본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에서 믿음을 갖는 것은 결코 나무랄 수 없는 일인 것은 결코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개인이 완전한 의미의 고립된 존재로 있을수 있을까, 어느 누가 나라외 겨레와 사회를 떠나서 그 삶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그 삶을 이어갈 수 있다할 것인가.
[3] 네 가지의 은혜{四重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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