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행하는 길] 1. 그 이정표(里程標)를 보자
상태바
[빛을 행하는 길] 1. 그 이정표(里程標)를 보자
  • 이기영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행하는 길1

  글자는 아무 것도 아니다. 알고 보면 그것은 한낮 이정표에 불과하다. 올 데도 갈 데도 없는 무위진인(無位眞人)에게는 그것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그러나 잡목이 우거지고 잡초가 무성한 숲 속에서 태양도 낯을 가린 어둠 속을 헤매는 범부들에게는 뜻 있는 글자가 고맙지 않은 것도 아니다. 그것은 작은 프랫쉬 밖에는 없는 연약한 나그네들에게 길을 가리키는 팻말이 되기 때문이다. 연약한 나그네들에게는 그것도 없으면 힘없이 방황하다가 죽어갈 운명만 남는다.

  숱한 이정표들이 이 숲 속에는 무수히 꽂혀 있다. 설사 그것을 비쳐 보면서도 길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 뜻 없는 나그네들만이 우글대는 이 세상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 사견의 숲, 번뇌의 숲 속에서 이제 우리는 보살의 이정표를 다시 세우는 겸허한 작업을 해보자는 것이다. 저 무수한 경론의 창고에서 퇴색한 팻말들을 꺼내어 새로 닦고 칠해서 눈 있는 사람들의 수고를 덜자는 것이다.

  사익경(思益經) 안에는 수많은 보살의 이름들이 있어 우리의 눈길을 끈다. 보리(菩提)보살, 견의(堅意)보살, 도중생(度衆生)보살, 단악도(斷惡道)보살, 관세음(觀世音)보살, 득대세(得大勢)보살, 무파권(無波倦)보살, 도사(導師)보살, 수미산(須彌山)보살, 나라연(那羅延)보살, 심력(心力)보살, 사자유보자재(師子遊步自在)보살, 불가사의(不可思議)보살, 실어(實語)보살, 희견(喜見)보살, 상삼(常滲)보살, 심무애(心無愛)보살, 상희근(常喜根)보살 등이 그것이다. 이 이름들은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살이 있어야 할 자세를 설명하는 표현들이다.

  이 보살들이 각각 그 이름에 상응하는 한마디씩을 한다. 어떤 사람이 바로 보살이 되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보리보살은 말한다. 「남자이건 여자이건 하루하루를 계를 지키고 맑은 행을 닦는다. 이렇게 초발심 때서부터 성불에 이르기까지 쉬지 않고 항상 맑은 행을 익히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보살이다.」 또 견의보살은 말한다. 「심고자심(深固慈心)을 성취하면 이 사람이 보살이다.」심고자심이란 문자 그대로 견고한 자심이다. 그것을 굳은 마음가짐, 견의라고도 한 것이다. 앞서 열거한 여러 가지 이름의 보살들을 말한다.

「보살은 다리나 배와 같은 존재이다. 사람들을 건네주되 분별하지 않는 사람이다.」중생을 건네주는 사람이 보살이란 말이다. 「발을 디디는 곳 그 어디나 불국 아닌 곳이 없다. 거기에서 모든 나쁜 길을 다 없앤다. 이 사람이 보살이다.」악도를 끊는 자가 보살이란 뜻이다. 「중생들이 그 이름을 외우고 그 모습을 보기만 하면 갖가지 고통을 면하게 되는 사람, 그 사람이 보살이 아닌가?」이것은 세지(勢至) 보살다운 말씀이다. 「1일 1야가 30일이 되고 1년이 되고 그리하여 무수한 긴 세월이 가도록 범행을 닦고 공덕을 모아 조금도 마음을 산란하게 하지 않고 피로나 권태를 모르는 사람, 그 사람이 보살이다.」피곤하지 않음이 보살의 덕성이다. 「사도에 떨어진 중생들을 대비심으로 일으켜 그들을 정도에 들어오게 하고 그러면서도 은혜에 대한 보답을 바라지 않는 사람, 그 사람이 보살이다.」「모든 사물에 집착하는 마음을 끊고 마치 수미산처럼 갖가지 색을 하나로 삼는 그 사람이 보살이다.」수미산보살이란 이름이 이에 알맞다. 「모든 번뇌도 감히 깨트리지 못하는 사람, 그러한 사람이 바로 보살이다.」나라연, 금강역사가 그러한 보살의 상징이 되어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