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자의 자기관리법] 희망은 어떻게 실현할까?
상태바
[성공자의 자기관리법] 희망은 어떻게 실현할까?
  • 불광교학부
  • 승인 2007.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자의 자기관리법

1. 꿈을 갖자

대개 같은 일에 대해서도 이것을 고난으로 받아들일 것인지, 혹은 희망으로 받아들일 것인지는 그 사람의 마음에 달린 것이지만 그 결과는 그 고난을 통해서 그 사람이 향상할 수도 후퇴하거나 실패의 구렁에 빠질 수도 있는 것이다. 그 갈림길이 그 사람에게 있다지만 실로는 그 사람이 마음의 법칙이 무엇인가를 아는가 여부에 달린 것이다. 참으로 마음의 법칙을 알고 있으면 고난이 고난 아니게 되며, 고난이 전진을 위한 발돋움이 되어 겉보기에는 고난이라도 그 속에는 희망과 성공의 길이 감추어져 있는 것을 알고 고난 속에서 오히려 성공의 길을 발견한다.

이 마음의 법칙의 활용은 사업의 개선, 자기성격의 개조 또는 자기능력의 개발, 그밖에 대인관계에 있어서 보다 원만하고 성공적인 조화를 갖는 등 모두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희망을 실현하는 데는 불가불 비결이라는 것이 없지 않다. 거기에는 먼저「큰 꿈을 가져라」는 것이다. 대개 마음속에 그린 생각이란 그것이 의식적인 것이든 혹은 무자각적 상태의 표현이든 아니면 생리적 반사의 표현이든 그 속에는 자신의 마음이 깊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망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은 마음속에 큰 꿈을, 커다란 소망을 꿈꾸고 살아나가야 한다.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 치고 마음속에 꿈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없다. 결국 역사상 위대한 사람이라고 불리어지거나 위대한 사업으로 평가받는 그 모두가 어떤 사람의 마음속에 그렸던 커다란 꿈의 소산이라 하여 마땅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보다 먼저 꿈을 꾸는, 커다란 소망을 갖는, 그러한 활기찬 마음의 소유자가 되어야할 것이다. 참으로 크고 밝고 활발하고 정말 용기 있게 꿈꾸는 자야말로 그를 위대한 인간으로 만들고 위대한 사업을 성취시키는 능력자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꿈은 실현성 없는 공허한 것이 아니다. 실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희망을 현실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고 생각을 구현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