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에서 나는 쇠고기 콩
상태바
밭에서 나는 쇠고기 콩
  • 관리자
  • 승인 2007.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교실

밭에서 나는 쇠고기 콩

중국의 명조시대(1590년)에 이시진(李時珍)이 쓴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콩을 장기간 복용하면 안색이 좋아지고 흰머리가 검게 되고 노쇠하지 않는다. 그리고 피를 맑히고 제독(諸毒)을 해독하니 불로장수의 묘약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했고 콩가루로 세수를 하면 피부가 고와진다고 했다. 지금도 나이든 여인들은 그 비결을 권장하기도 한다. 오늘날 현대과학은 여러 실험을 통해 ‘콩이 쇠고기보다 더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현대인들은 소득증대와 더불어 육식을 선호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화지방이 체내에 많이 축적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높이게 되었다. 그러나 밭에서 나는 콩은 불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단백질 식품이므로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큰 것이다.

일반적으로 밭에서 나는 곡류나 야채 등의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단백질은 계란이나 우유, 육류, 어류 등의 동물성 식품의 그것에 비하여 영양가가 덜하다 하겠으나 콩은 예외인 것이다. 콩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쇠고기 이상으로 우수한 영양가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여기 재미있는 실험 한 가지를 소개하기로 한다. 세 마리 쥐에다 육류(쇠고기), 어류, 두부를 각각 먹여 일정기간 사육시킨 뒤 회전(回轉) 벨트 위에서 달리기 실험을 해본 결과 쇠고기 사료로 사육한 쥐는 3556m, 어육으로 사육한 쥐는2277m, 두부로 사육한 쥐는 4446m를 달렸다고 한다.

이처럼 콩으로 사육한 쥐가 가장 왕성한 에너지를 갖고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그뿐 아니라 콩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8종류와, 미네랄 10여종 그리고 비타민 20여종(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은 것)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균형식품인 것이다.

더구나 콩의 가공제품은 다양하며, 조미식품(장류), 음료식품(두유), 그리고 부식(두부) 등은 우리 입맛을 돋우어 주며 소화흡수도 잘 되는 식품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