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타(頭陀)
상태바
두타(頭陀)
  • 관리자
  • 승인 2007.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 문답

󰊱두타가 무엇인가

<문> 부처님 제자 가운데 마하가섭 존자를 두타 제일 이라고 하는 것을 듣고 있습니다. 두타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답> 오늘날 두타는 수행하는 스님들이 산과 들을 널리 다니며 고생스러운 행각을 하면서 수행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두타는 원래 의식주에 대한 탐착을 버리고 심신을 단련하는 것을 말하는 데 그 핵심은 번뇌를 털어버리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타 생활을 하는데, 12가지 생활기본이 있는데 이것이 12두타행입니다.①아란야. 즉 인가(人家)에서 떨어진 조용한 곳에 머물을 것. ② 하상 걸식해서 먹을 것. ③ 걸식할 때 빈부를 가리지 않고 차례대로 할 것 ④ 하루에 한 번 먹을 것. ⑤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을 것 ⑥ 오후에는 간을 먹지 않을 것 ⑦ 누더기로 만든 옷을 입을 것 ⑧ 세벌이외의 옷을 갖지 않을 것 ⑨ 묘지에 머무를 것. 10 나무 밑에 머무를 것. 11 빈 땅에 앉아 있을 것. 12 항상 앉아 있어 눕지 않을 것.

󰊲삼천대천 세계

<문>불교에서는 삼천대천 세계라는 말이 자주 Tm이는 것을 봅니다. 이것이 어떤 세계를 의미하는 것인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