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33.모래바람만 가득한 누란왕국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33.모래바람만 가득한 누란왕국
  • 김규현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33

‘서역남로(西域南路)’의 성쇠(盛衰)

호탄에서 서역남로를 따라오면서 혜초는 다음의 구절을 마지막으로, 천년의 침묵에 들어갔다. 자, 그럼 우리도 아쉽지만, 『왕오천축국전』 마지막 구절을 읽어야만 하겠다.

“또 안서에서 동쪽으로 가면 옌지[焉耆]에 이른다. 여기에도 중국 군대가 지키고 있다. 왕이 있는데 백성은 호족이다. 절도 많고 승려도 많은데 소승이 행해진다. - 글자가 빠짐- 이것이 곧 안서(安西) 사진(四鎭)의 이름들이니 첫째가 안서, 둘째가 호탄, 셋째가 카슈가르, 넷째가 옌지이다. - 글자가 빠짐 - 중국 법을 따라서 머리에는 두건을 두르고 바지를 입는다. - 이하 완전 결손 -”

그러니까 현 깐수성[甘肅省] 옌지에 해당되는 부분의 다음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혜초의 필사본은 백년 전, 뚠황의 천불동에서 발견될 때부터, 그 다음 부분이 없었다. 물론 3권짜리 목판본 『왕오천축국전』 원본이 기연(奇緣)에 의해 발견되면 모르지만, 그 때까지는 위 구절이 마지막 구절인 것이다.

이미 혜초가 옌지를 지나갔던 당시, 그 근처에 있었던 옛 누란왕국-선선(露善)국은 이미 흔적조차 없었다. 그것은 한 세기 먼저 지나갔던 현장 때에도 마찬가지였던지, 그도 귀로에 서역남로를 거쳐 누란왕국의 경내를 지나가면서 신기루 같은 이름만 남기고 모래바람 속으로 사라져간 한 전설적인 왕국을 생각하고는 간략히 기록하였다.

“대유사(大流沙)를 건너면, 성곽은 높이 솟아 있으나 인적이 이미 끊긴 찰마다나(沮末國) 옛터를 지나 다시 천리를 가면 나바파(納縛波) 즉 누란국(樓蘭國)의 옛 터에 이른다.” 그러나 그보다 두 세기 먼저 지나갔던 법현(法顯)의 『불국기』에는 선선왕국, 즉 누란의 모습이 생생하게 나타난다. 399년 뚠황을 떠난 법현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