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요가의 만남 2
상태바
불교와 요가의 만남 2
  • 관리자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21세기

(4) 요가 수행법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팔정도(八正道;여덟 가지 바른길) 혹은 팔중도(八中道)가 불교의 중심사상으로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게 하듯이, 요가경전(YOGA-SUTRA)에도 8단계의 요가 수행체계(아스탕가요가:Astanga Yoga)가 있어서 삼매 해탈의 길로 들게 합니다. 여덟 가지 단계가 어우러져서 수행의 완성이 이루어집니다만, 한 단계씩 분리하여 쉽게 풀이하여 요가를 처음으로 접하시는 독자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첫째 단계, 금계(야마 Yama): 요가수행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하는 인류 공통의 보편적인 도덕률로서 윤리·종교적 차원으로 다섯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1. 불살생(아힘사 Ahimsa) : 비폭력입니다. 자비와 사랑의 실천입니다.

제2. 불망어(사트야 Satya) : 거짓이 없고 꾸밈이 없고 두말 하지 않는 진실한 말입니다.

제3. 불투도(아스테야 Asteya) : 주지 않는 것은 훔치지 않으며 남용하지 않는 행위입니다.

제4. 금욕(브라마차리야 Brahma chariya) : 육체(특히 정액)와 행동 그리고 말과 생각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제5. 불탐(아파리그라하 Aparig raha) : 욕심을 내지 말고, 혼자만 가지지 말고, 나눠 가지는 더불어 함께 하는 보시의 실천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