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16.영혼의 석굴 엘로라(Ellora)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16.영혼의 석굴 엘로라(Ellora)
  • 김규현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16

천년의 침묵

남천축의 수도였던 나시크에서 혜초의 흔적을 확인한 ‘해동의 나그네’는 목적을 달성한지라 발걸음을 다시 북으로 돌려 엘로라로 향했다. 물론 고속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가면 멀지 않은 곳에 인도 최대의 도시인 뭄바이(Mumbai)와 몇몇 석굴사원들이 있고 또한 뿌나(Poona)에는 유명한 ‘라즈니쉬의 아쉬람(O.R. Ashram)’ 본부가 있기에 일정만 넉넉하다면 마땅히 들려야만 할 곳이었다.

지나간 7, 80년대, 열풍같이 우리 곁을 스쳐지나간 ‘라즈니쉬 신드롬’에 영혼이 뜨거워지지 않았던 젊음이 어디 있었으랴만, 물론 필자도 그 열병을 앓았던 사람 중에 하나이기에 한번은 그 후의 라즈니쉬 열풍의 현주소를 확인해보고 싶었지만, 당장은 엘로라와 아잔타의 부름 소리가 더욱 강렬했기에 잠시 망설이다가 발길을 돌리게 되었다.

아우랑가바드(Aurangabad)에 내린 시각은 채 어둠이 가시지 않은 새벽이었다. 이 도시는 한 때 무굴제국의 수도였기에 볼 만한 이슬람의 유적들이 많았지만 오늘날 대개의 여행자가 이곳에 들르는 목적은 엘로라와 아잔타를 가기 위해서다.

역전에서 뜨거운 ‘짜이(茶)’로 목을 축이고 있으려니 마침 엘로라로 가는 미니버스가 호객을 하고 있어 우선 올라타고 보았다. 뭐 두 석굴의 순서가 바뀌어도 무방했기 때문이었다. 목적지가 가까워 오면서, 정말 오래 전, 외국의 자료가 귀했던 시절, 어렵게 구해 본 화보에서 엘로라를 처음 대했을 때의 느낌이 새삼 되살아났다. 그 어둠 속에는 수많은 고혼(孤魂)들이 떠돌면서 천년 동안이나 그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았던 환상을 본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 ‘해동의 나그네’가 엘로라에 꼭 와야만 했던 이유는 단지 유명한 석굴이기에, 화가로서의 의무로 걸작품이나 감상하기 위한 것 이외에도 ‘카일라스 산의 신비’를 풀기 위해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첫째 이유는 엘로라가 혜초의 체취가 묻어 있는, 그 석굴일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티베트 고원에 솟아 있는 카일라스 산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는 바로 그 석굴이기 때문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