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苦), 갈애(渴愛), 도(道)
상태바
고(苦), 갈애(渴愛), 도(道)
  • 관리자
  • 승인 2006.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설법 - 아짠 마하 부와의 수행법문 여섯번째 법회(1)

이 글은 태국을 대표하는 위빠사나 대선사, 아짠 마하 부와가 영국을 초청방문하여(1974년 6월) 설한 법문과 질의 응답들을 수록한 수행법문집, 『The Dhamma Teaching of Acariya Maha Boowa in London』 중, 여섯번째 법회의 질의 응답입니다.

문: 어제 아짠께서는 마음은 결코 소멸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마음은 영혼(soul)과 동일한 것인지 좀더 상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답: 마음(citta, heart)은 ‘앎(knows)’입니다.

그러나 식(識, vinnan, consciousness)은 6근(六根: 眼·耳·鼻·舌·身·意)을 통해 감지되는 인식작용으로, 6근과 연계되어 일어났다 사라집니다. 따라서 오온(五蘊: 色·受·想·行·識) 중의 하나인 식은 마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하지만 ‘결생식(結生識: 다시 태어날 때의 의식)’은 마음에 속합니다. 사후(死後)에 다양한 곳에서 각양각색의 상태로 다시 태어날 때의 의식인 결생식은 ‘씨앗’, 즉 업(業: 결과를 낳는 원인으로서의 행위로, 다양한 상태의 탄생으로 마음을 이끄는)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교에서는, 바로 이 결생식으로 인해 모든 존재들이 저마다 다른 환경과 상태에서 태어나게 되며, 이 의식은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설합니다. 이처럼 업은 마음을 조정하는 힘(force)인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을 맑게 닦아 청정해지면 이 같은 업과 번뇌로부터 저절로 벗어나게 됩니다. 청정해진 마음은 더 이상 윤회하지 않게 되므로, 마침내 무상·고·무아의 법칙을 완전히 넘어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마음이나 결생식이 아직 모든 면에서 청정하지 못하면 무상·고·무아의 굴레에서 여전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