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8.‘마하보리사’는 어디인가?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8.‘마하보리사’는 어디인가?
  • 김규현
  • 승인 2007.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천축국전 별곡 8

깨달음의 땅, 보드가야(Bodh Gaya)

혜초는, 중천축국에 도착하여 우선 대륙의 중부를 관통하는 대 갠지스 북쪽의 유적지인 쿠시나가라를 순례한 다음 대하를 건너, 드디어 꿈에도 그리워하던 보드가야에 도착하였다. 바로 붓다가 ‘위없는 깨달음(無上正等正覺)’을 얻은 그 보리수 아래였다.

혜초가 도착한 그 다음날 새벽에도, 그 위대한 깨달음의 날같이, 새벽 별이 빛나고 있었는지는 우리는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때 젊은 구도승 혜초의 가슴 속에 가득 들어차고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는 알 수 있다. 그대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 그것은 간단하다. 그냥, 여기에 와서 보면 저절로 느낄 수 있는 것이니까. 그리고 혜초 자신도 그 때의, 그 북받치는 심경을 이렇게 적고 있으니까.

“이렇게 하여 ‘마하보리사’에 이르렀다. 내가 본래부터 원하는 곳에 왔으므로 무척 기뻐서 내 어리석은 뜻이나마 대략 엮어서 오언시를 지었다. 보리수가 멀다고 걱정 않는데/어찌 녹야원(鹿野園)이 멀다 하리오.

다만 멀고 험한 길 근심될 뿐/ 업보(業報)의 바람 휘몰아침도 두렵지 않네.

팔탑(八塔)은 참으로 보기 어려우니/어지러이 오랜 세월에 다 사라져 버렸네.

어찌하면 한 사람의 소원이 이루어질까?/오늘 아침 두 눈으로 똑똑히 보누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