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밝히는 작은 등불
상태바
세상을 밝히는 작은 등불
  • 관리자
  • 승인 2007.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서원

하늘이 높아지면서 지중해의 석양이 더욱 찬란해지는 계절이다.

보름 전 우란분절 날 둥근 보름달과 함께 일곱 달 동안의 그 바빴던 고국 방문길을 끝내고 김해 들녘을 가득 메운 코스모스꽃들의 전송을 받으며 알프스와 지중해 휴양지가 있는 이 곳 이탈리아로 2단계의 작품구상을 위해 떠나오니 옛 정들이 많아 좋았다.

밤이면 촘촘이 떠있는 별들과 달을 만나고 낮이면 쪽빛 가을 하늘에 눈이 부시도록 하얀 구름들을 만나니 마음이 절로 맑아지는 것 같아 좋다. 하얀 손구름들을 만나니 지난 여름날 부산 범어사 관음회장님이셨던 오 보살님의 49재 막재가 끝날 시각에 푸른 하늘이 설법전 위로 펼쳐지면서 흰 구름들이 둥실둥실 한 판의 잔치를 펼쳤던 것이 내 눈 앞에 스친다.

이번 고국 방문길은 내게 뜻깊었다. 차근차근 한계단씩을 오르며 앞만 보고 내달렸던 지난 날들, 비록 늦게 끼우기 시작한 단추지만 마지막 단추를 잘 끼우려고 노력했던 무수한 날들이었다.

30여 년 전 여름 어느 날 셋째 언니의 꾸중을 듣고 쌀 한 말을 머리에 이고 비내리는 경전선 기차를 타고 부산 영도에 사시는 큰언니 댁에서 내 도시 생활은 시작되었다. 그 소녀가 오늘의 나였다.

그 소녀 적의 좌우명은 실천에 과감하게, 포부를 가지는 것이었다. 어렵고 고통스러울 땐 탈무드와 명심보감으로 인내와 끈기를 배웠다. 중학교 때 추운 겨울날 친구들과 어울려 장래의 희망을 서로 나눌 때 무심히 던졌던 말, “난 은행원이 될래.” 그리고 우연히 나는 본적지도 이름도 같은 사촌언니의 결혼식장에서 만난 친척 아저씨의 소개로 은행원이 되었다.

은행원이 되어 첫 봉급으로 배운 꽃꽂이가 직업이 되어 20여 년 동안 꽃연구가의 길도 걸어보았다. 꽃길을 가면서 꺾여진 가지의 여백을 관조하면서, 사람이 가꾸는 대로 성실하게 자라는 꽃에서 진실을 배우면서 사회를 밝히는 작은 등불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