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석가모니부처님
상태바
영원한 석가모니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부처님 오신날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신 분, 석가모니부처님은 당신은 오시지 않아도 될 험난한 사바세계에 원력불(願力佛)로 나투셨다. 온 우주 공간과 세월이 부처님 몸 아님이 없건만 무명(無明)에 쌓인 중생들이 스스로 알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므로, 이를 깨우치기 위해 구체적인 8막의 각본을 짜시고 우리 곁에 오신 것이다.

제1막-도솔천에서 오심(兜率來儀相)

석가모니 부처님은 그 먼 과거시절, 연등불로부터 부처가 되리라는 수기(授記)를 받은 후 끊임없는 보살도를 실천하면서 선근(善根)을 심어왔다. 그러던 중 도솔천 내원궁(內院宮)에서 호명(護明)보살로 계시면서 하늘 중생(天人)을 교화하시다가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에 하강하셨다.

제2막-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하심(毘藍降生相)

석가모니부처님은 태어나자마자 사방으로 일곱 걸음 걸으시고(周行七步), “하늘 위와 하늘 아래 나 홀로 높노라(天上天下 唯我獨尊).” 하고 외치셨다. 여기서 일곱 걸음의 7이 상징하는 의미를 새겨볼 필요가 있다. 즉 부처님은 본래부터 육도윤회를 벗어나서 오신 분이며, 우주 그대로를 체(體)로 삼으시고 오셨다는 사실이다.

7은 모든 빛깔(일곱 색깔)과 모든 소리(7음계)의 총체적 숫자이기 때문이다. 한편, ‘나 홀로 높노라’의 ‘나’의 의미는 중생의 ‘나’가 아니라 영원한 자기, 참된 인간성 등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바로 카스트제도의 잘못된 폐습을 곧바로 지적하는 통렬한 사회개혁의 첫 일성(一聲)이었던 것이다.

제3막-인생의 여러 모습을 보심(四門遊觀相)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