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 순례기 ] 36.토번왕조의 능묘군(陵墓群)
상태바
[수미산 순례기 ] 36.토번왕조의 능묘군(陵墓群)
  • 김규현
  • 승인 2007.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산 순례기36

석양 속 왕가의 무덤들

원숭이의 후손인 페민족 즉 티벳민족의 발상지인 제탕마을을 끼고 흐르는 야룽계곡은 하류에서 갈라져 청게계곡으로 이어지고 있었는데, 그 상류 서남방 30킬로 지점에는 또 하나의 역사의 고향 청게마을이 나지막한 산을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그 곳은 바로 토번왕조를 일으킨 역대 왕들이 잠들어 있는 ‘영원한 안식처’였다.

토번왕조(吐蕃王朝)의 전신인 야룽왕조는 하늘에서 내려 온 천신의 후예답게 첫 임금 네티첸포에서 6대 첸포(王)까지는 하늘로 올라가 지상에 묘지를 남기지 않았지만 최초의 반역사건이 생긴 7대 디굼첸포 이후에는 하늘과 연결된 ‘신성한 끈(天繩)’이 끊어져 역대 첸포들은 조상의 땅 청게마을 주위에 그 육신이 묻히게 되었다. 그리고 왕궁 또한 신화 속의 윰부라캉에서 이곳 청와다제성(靑瓦達孜城)으로 옮겨져 7세기 송첸감포에 의한 라사 천도 이전까지 수 백 년 동안 왕국의 수도가 되었다. 그러니까 이곳 청게평원은 초기 토번왕조의 얼이 스며있는 역사적인 장소인 셈이니 마땅히 참배해야 할 곳이었다.

먼저 해동의 나그네의 발길은 토번 최고의 영웅이었던 33대 첸포인 송첸감포(松贊干布, 581~650)의 능묘로 향하였다. 현재 청게평야에는 지금까지 확인된 바에 의하면 20여기의 역대 첸포의 능묘가 산재해 있었지만 그 중 역사적 비중 때문인지 역시 송첸의 것이 가장 거대하였는데 바로 그 곁에는 깊은 청게계곡의 절벽이 인적을 차단하고 있었다. 이미 앞에서 여러 번 송첸 왕의 업적은 소개한 바 있어서 여기서는 역사에 기록된 그의 최후의 날만을 더듬어 보기로 한다.

650년 여름, 티벳고원을 통일한 일대의 영걸이었던 송첸감포가 70세를 일기로 천수를 다하고 서거하자 온 나라는 슬픔에 잠겼다. 평생을 첸포를 도와 나라를 일으켰던 명 재상 카르등첸과 유명한 학자 토미삼보다 등은 겨우 12세의 왕자를 보위에 오르게 하고 장례 준비에 들어갔다. 옛 조상의 땅 청게계곡의 길지에다 거대한 능묘를 파기 시작하여 다음 해 가을에야 성대한 장례를 치루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