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이 나쁘데요
상태바
궁합이 나쁘데요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의 의문에서 그 해결까지

똑똑 노크소리와 함께 들어서시는 보살님은 아주 곱고 단아한 분이셨다.

"불광상담실에 이런 이야기를 해도 될는지… 몹시 망설이다가 오긴 했습니다만 좀 그러네요.

금년 저는 꽉 찬 쉰 살입니다.(40대 중반도 안 되어 보이셨다) 고등학교 졸업하던 해에 이웃에 사시는 열 살이나 위인 분을 알게 되었어요. 너무 잘해 주시고 점잖으면서도 자상하셨어요. 우리 친정이 식구만 많고 가난하였는데, 친정부모님을 친부모님같이 잘 모시고 우리 동생들도 다 공부시키겠다면서 끈질긴 청혼을 해 와서 고향 부산에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나이도 어렸지만 결혼에 대한 동경이나 앞날에 대한 설계도 없이 어머니와 이모가 나쁜 궁합이라고 몹시 반대를 하였는데도 그 때는 그 소리가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해부터 삼남매를 낳아 열한 식구 대가족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결혼한 지 정말 10년 넘게 그때는 황후 대접을 받고 살았던 같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냠편이 자영하던 공장 계단에서 넘어져 머리를 부딪쳤는데 외상(外傷)도 없었고 본인도 괜찮다고 하여 무심히 삼사 일 지났는데 머리가 멍하다며 갑자기 쓰러졌어요. 급히 병원으로 옮겼으나 거짓말같이 남편이 저 세상으로 가버렸어요.

그때 제 나이 서른한 살, 아들이 열한 살이었습니다. 그 뒤부터 공장, 식당, 다방, 제과점 운영까지 눈물도 흘릴 틈이 없었던 세월이었습니다.

이제 큰 딸이 스물여덟 결혼할 나이가 꽉 찼는데 6년 전부터 사귀어 온 청년이 있어요. 착실하고 빈틈없고 사윗감으로는 그만하면 괜찮은데 궁합이 나쁘다는 겁니다. 몇 년 전부터 이곳 저곳 궁합을 보는 데마다 모조리 나쁘다고 하면서 이런 결혼은 하면 안 된다고 누구 하나 죽는다는 거예요.

옛날에 내가 어머니 말씀 듣지 않은 것이 평생 후회가 되어 궁합을 본 것인데 정말 가슴이 아파요. 내 딸은 나 닮지 말고 행복하게 살아야 합니다. 불행은 나 하나로서 족해요. 그 애는 정말 행복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오빠 도시락 싸주고 자기 것도 싸고 동생 밥먹여 옷갈아 입혀 학교 데리고 다닌 아이에요. 그러니 결사적으로 말릴 수밖에 없어요.

30년 전에 제가 궁합을 믿지 않고 부모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했는데 궁합대로 결과가 맞았잖아요. 그러니 제가 한사코 말리는 겁니다. 그래서 딸아이가 아직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데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보살님 말씀 잘 들어습니다.

얼마나 답답하고 속상하시겠습니까? 그렇지만 그것은 통계에 불과하고 중매결혼 초에나 궁합 말이 나오지 사귀어 온 후에는 보통 궁합을 보지 않습니다. 서로 알게 된 그 인연이 아주 좋은 궁합이 아니겠습니까?

보살님께서 상담실을 찾으실 때는 그런 운명이니 점괘니 하는 것을 일소해 버리고 싶은 심정으로 찾아오신 줄 압니다.

어두운 생각은 어두운 그림자를 만들기 마련이고, 밝고 희망찬 생각은 아주 좋은 결과가 돌아오게 하는 큰 위력이 있습니다.

궁합이 나쁘다던데… 이런 걱정은 당연히 그 결과도 나쁘겠지요. 그런말에 흔들리지 말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어 한 생각 바꾸십시오. 말에는 창조의 능력이 있습니다.

자기 운명은 전생이나 과거세에 자기가 지은 것임에 틀림없습니다만 부처님께서는 오늘의 노력으로 어려움을 스스로 변경시켜 가라고 역설하셨고 불광 초대법주이신 광덕 큰스님께서도 끊임없이 창조적인 힘을 발휘하여 자기와 환경을 값있고 아름답게 꾸며 나가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