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큰스님(2)-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상태바
그리운 큰스님(2)-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 관리자
  • 승인 2004.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두 번째 만남---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스님을 두 번째 뵙게 된 것은 행원을 통해서입니다. 큰스님이야 제 가슴에 진한 감동으로 남아 계셨던 분이고 '보현행원품'을 번역하신 것도 알고 있었지만, 저는 스님이 평생 행원을 당신 수행의 근간으로 하셨는지는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행원을 통해 다시 부처님을 만나게 됩니다. 행원은 제가 이 때까지 만났던 어떤 수행보다 뛰어난 수행법이었습니다. 행원은 일체 중생을 부처님으로 만들며 부처님 같은 삶을 우리가 직접 살게 합니다. 섬기고 공양하는 보현행원을 통해, 우리는 부처님 무량 공덕의 바다에 들어가게 되며 깨달음은 소리 없이 우리에게 찾아오게 됩니다. 제게 있어서 행원은 이토록 뛰어난 수행법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행원을 수행하면서 한 가지 의문을 지울 수 없었는데, 그것은 행원이 제가 생각하는 것만큼 뛰어난 수행이라면 선지식들이 행원을 말씀하시지 않을 리가 없을 텐데, 제가 과문한 탓이긴 하겠지만 주위에 보현행원을 설하시는 선지식들을 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름 난 선지식들께서 행원을 말씀하시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당연할 것입니다. 즉 행원이 별로 뛰어난 수행법이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보현행원은 예로부터 뛰어난 수행법의 하나로 알려져 왔고 저 역시 행원을 함으로써 그 공덕을 온 몸으로 체험하고 있던 터라, 행원을 말씀하지 않는 우리 불교계의 모습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수행법을 선지식들이 설하지 않을 리가 없는데, 정말 내가 잘못 알았나? 정말 나는 잘못된 수행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내가 느끼는 환희는 단지 경계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 저는 이런 의문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의문을 확실히 풀어 주신 분이 바로 큰스님이십니다.

저는 어느 날, 우연히 큰스님의 '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라는 법문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저에게 마치 우레와 같은 큰 법문이었습니다. 그리고 행원을 말씀하시는 분이 다름 아닌 우리 '광덕 큰스님'이라는 사실은 제게 늘 떠나지 않던 행원에 대한 의문을 한꺼번에 모두 날려(?)버렸습니다. 큰스님 같으신 분이 행원을 말씀하신다는 사실은 더 이상 행원을 의심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 이후로 화두를 타파하지 못하더라도, 출가 고행을 하지 않더라도, 내 비록 번뇌 많고 어두운 범부 중생에 지나지 않지만 '보현행원으로 세간 속에서도 해탈을 이룰 수 있으며, 일체의 보현행을 모든 부처님께 공양함으로써 반드시 깨달음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추호도 의심치 않습니다. 누가 뭐라 하더라도 저는 보현행원으로 꼭 보리를 이룰 것입니다.

*註1. 보현행원

-불교에는 성불을 뒤로 미룬 체 일체 중생의 해탈을 위해 사시는 성자들(菩薩이라 부릅니다)이 많이 나옵니다. 지혜를 상징하시는 분이 문수보살이시라면, 자비를 상징하는 분은 관세음 보살이십니다.

보현 보살은 부처님을 모시는 대표적인 두 분 보살님 중 한 분으로, 지혜와 자비의 실천을 상징합니다. 그러한 보현보살이 일상 생활에서 스스로 성불하며 또한 이웃과 더불어 함께 성불하는 법을 일러주신 것이 보현행원인데, 행마다 원을 가지고 하라는 뜻입니다. 화엄경 보현행원품에는 그러한 행원의 구체적인 열 가지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註2.[보현행자의 서원---서분]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