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체투지 명상법(절 수행법) 2
상태바
오체투지 명상법(절 수행법) 2
  • 관리자
  • 승인 2007.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기획특집-수행합시다 7

수행합시다7

진실하게 수행하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그는 몸이나 생명에 대해서도 바라는 것이 없으며, 자기 이익과 존경이나 명예에 대해서도 바라는 것이 없다. 열반도 원하지 않으면서 청빈한 수행자의 생활을 한다. 그 사람은 진리에 귀의하고 사람에 귀의하지 않는다. 번뇌로부터 해탈을 안으로 구하고 밖으로 찾아 헤매는 일이 없다. 또한 그 사람은 존재의 본성이 열반의 상태에 있음을 알아, 윤회에 유전하지도 않고 열반에 안주하지도 않는다. 「보적경」

◀절을 할 때 할머니들을 보면 팔을 벌려서 머리 위로 올린 후 머리 위에서 합장하여 가슴 앞에 내린 다음 절을 하시는데 이와 같은 방법들은 절에서 스님들이 잘못 되었다고 하지 말라고 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는지요?

혜봉 보통 옛날 할머니들은 다들 그렇게들 절을 했는데 절 자체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흔히들 무당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당절이라고들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불교 예법과 다를 뿐입니다. 예법은 불가에 가면 불가의 예법을 따르고 유가에 가면 유가의 예법을 따르면 되는 것입니다.

사실 할머니들이 했던 절의 유래는 단군으로부터 내려오던 한국 고유의 몸 수련법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일종의 선도수련법입니다. 이것이 절과 합해져 행해졌기 때문에 오해와 혼돈이 생긴 것입니다.

◀선도수련법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합니까?

혜봉 이러한 것도 굳이 따지고 보면 요가의 아사나와 같은 것이며 도가의 도인 체조와 유사한데 이것은 오직 한국에만 있는 체조의 한 유형으로 단군 계통의 수련비법으로 전해오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자, 그러면 제가 하라고 하는 대로 한번 해보세요. 먼저 정좌한 상태에서 몸과 마음을 고요하게 비우세요.

둘째는 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합장하되 연화합장(피기 전의 연꽃과 같이 손바닥을 붙이지 않고 비게 함)을 하세요.

셋째는 손을 바라보면 손바닥 안에 기운이 생겨 손바닥이 서로 미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 그 느낌을 따라 손을 옆으로 내리면서 충분히 벌립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