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체투지 명상법(절 수행법)
상태바
오체투지 명상법(절 수행법)
  • 관리자
  • 승인 2007.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기획특집 - 수행합시다 6

지난 5일간 용맹정진하면서 혜봉 선생님을 모시고 문답했던 내용 중에서 절 수행 즉, 오체투지를 하면서 명상했던 내용을 정리 발췌하였다.

◀모든 종교에는 절하는 의식이 있는데 저희들이 지금 하는 절 수행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요.

혜봉 절하는 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그 내용이요, 둘째는 형식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유교나 불교, 카톨릭이나 이슬람, 한국의 전통 종교를 보면 각각 나름대로의 예배법이 있지요. 이 예배에는 반드시 그 대상이 있습니다. 공자님이나 부처님, 하느님이나 알라, 또는 단군에게 예배로 절을 할 때에는 그 내용상의 의미가 대동소이합니다.

즉, 대상을 공경하고 받들고 섬기며 귀의하고 자신을 바쳐서 따르고 기리는 의미로 절하기 때문에 절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에는 하등 차이가 없습니다. 굳이 차이를 논한다면 그 대상이 공자냐, 석가냐, 노자냐, 마호멧이냐, 예수냐, 단군이냐, 강증산이냐, 최제우냐 하는 그 종교를 창시한 사람, 즉 예배의 대상이 다를 뿐이지요. 형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종교 따라 형식이 조금씩 다 다른 것은 그 지역의 문화적인 차이일 뿐 무릎을 꿇고 머리 즉, 이마를 상대의 발 아래 조아린다는 데에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이를테면 성경에 보면 어떤 사람이 예수의 발에 입 맞추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것은 부처님이 살아 계셨을 때에 많은 제자들과 신자들이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고 입을 맞추는 것으로 최대의 공경을 했지요.

◀그런데 저희들이 지금 하는 수행은 지금 말씀하신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닌 줄 아는데요.

혜봉 그렇습니다. 다른 모든 종교에서는 하나의 예배의식으로만 절을 행하고 있는 반면 불교에서는 절이 예경의식을 넘어서서 하나의 명상 내지는 수행법으로 승화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요가 명상법 중의 하나인 아사나 요가(일종의 명상체조)가 있는데 그 중에서 오체투지 행법이 있습니다. 이 오체투지 행법이 불교와 만나면서 불교의 전유물과 같이 이해될 정도로 불교의 수행 법으로 정착했지요.

그러나 이 오체투지 수행도 불교의 모든 종파에서 다 행하느냐 하면 반드시 그렇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면 위빠싸나 명상을 주로 하는 미얀마나 태국 내지는 스리랑카 등에서는 절 수행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물론 인도에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열대의 뜨거운 기후도 한 몫 한 측면도 있지요. 그리고 대만이나 중국에서도 절을 수행으로 천 배니 만 배니 하면서 하질 않습니다. 절하는 형태도 우리가 하는 절 방식과 다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