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공덕으로 사바 밝히셨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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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공덕으로 사바 밝히셨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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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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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스님을 기리며

빛에는 무한한 공덕이 있다. 빛에는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빛의 공덕으로 청정법신인 비로자나불과 원만보신 노사나불 그리고 천백억화신이 나투어진다. 그래서 빛을 진리의 상징으로 표현한다. 일찍이 성인의 그림에는 머 리 주위에 빛을 그려서 성체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아미타 부처님을 무량한 광명이라 하여 무량광여래불이라고 칭명하나 보다.

서방정토를 향한다는 것은 빛을 따르는 무한한 정진의 의미가 있다.

나의 광덕 큰스님과의 첫 인연은 1968년 마곡사 대학생불교연합회(대불연) 하계 수련법회에서였다. 그 때 큰스님의 세수는 40대 초반이었을 것이다. 큰스님의 첫인상은 부드러움이었고 그 느낌은 밝음과 넘치는 생명감이었다. 광덕 큰스님께서는 지도법사님으로 우리와 함께하셨다.

그후 두 번째 인연은 2년 후 대학 3학년 때였다. 대불련 범어사 수련대회였다. 그 때 범어사에 주석하셨던 큰스님은 부주지로서 종정이신 영암 대선사님을 모시고 종단의 대사에 관여하고 계셨다. 그런 바쁜 와중에도 불구하시고 설법과 수계식을 다 관장하셨다. 그 때 수계한 나의 법명이 연담(然潭)이다. 나는 연담이란 법명을 숭고하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세간의 교화활동의 원천이 바로 이 법명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나라는 것에 집착하면 교화의 원력이 상실되기 쉽지만, 연담이라는 법명에 의한 행위는 무한한 힘을 발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처님의 위신력과 큰스님의 원력이 담겨진 법명에 의한 삶은 결코 약한 것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큰스님과의 우연한 인연은 대학 졸업여행시 쌍계사에서였다. 쌍계사 아래에 투숙하였던 나는 새벽 어둠을 가르고 쌍계사 도량에 올랐다. 어둠이 걷히기 전인 대웅전 주변에 한 그림자가 아주 천천히 움직이고 있었다. 호기심으로 가까이 다가가 보니 어디서 뵌듯한 스님의 뒷모습이었다. 스님은 벽화를 천천히 음미하며 돌아보고 계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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