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주거환경
상태바
21세기의 주거환경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생활과학

21세기에는 교통체증, 주택부족, 환경오염을 포함하여 종래의 도시가 안고 있던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도시가 등장한다. 옛부터 도시는 교통이 편리한 해안이나 큰 강을 따라 평면적으로 발달되어 왔다. 그러나 사람이 살 수 있는 공간은 평면방향만 아니라 수직방향으로도 뻗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하라고 하면 어둡고 구중중하며 비밀스러운 인상을 연상하지만 알고 보면 지하는 아늑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곳이다. 21세기의 지하도시는 광케이블을 이용하여 햇빛을끌어 들여 지상과 다름없는 밝기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면에서 지상보다 훨씬 유리한 점이 많다. 지하에서는 전파의 간섭이나 기상의 변화가 없어 특히 전파간섭에 민감한 컴퓨터메이커나 반도체메이커 그리고 안정된 환경이 필요한 생물공학기업들의 작업장으로는 안성맞춤이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지하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1년이면 서울의 지하철망은 398km에 이르고 이미 59개 소에 모두 11만평을 넘어 선 전국의 지하상가의 개발도 앞으로 더욱 빠른 걸음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렇게 도시의 지하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30m 깊이까지의 지하공간 이용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다음 단계인 지하 40m 이하 깊이의 이른바 '대시도지하공간개발'이 전개된다.

21세기는 지하 60m 이하의 깊은 공간에 수만에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살 수 있는 본격적인 지하도시가 건설될 전망이다. 예컨대 지하 60m에 건설될 상점, 극장, 스포츠시설, 사무실, 호텔을 수용한 일련의 원형(圓形) 지하공간들은 발전소, 공기조화 및 폐기물 처리시설을 수용한 지하 150m에 건설되는 높이 60m, 지름 80m의 거대한 콘크리트 원통구조물과 연결된다.

또 도시마다 지역 난방, 발전, 통신 시스템과 같은 사회의 기반이 되는 시설들은 물론 오늘날 '지역이기주의'로 설 땅을 잃기 십상인 하수처리장과 쓰레기소각장과 같은 위생처리시설도 말썽없이 수용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