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미얀마 불교(2)
상태바
[세계의 불교] 미얀마 불교(2)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불교의 수행체계

가산불교문화연구원 개원 6주년 기념, 조계종 개원 3주년 기념으로 공동주최한「열린 세계 에 있어서 세계 승가공동체의 현황과 전망」이란 제하의 학술회의 자료집에서 양해를 얻어 '미얀마 불교의 교학체계와 수행체계(정원 스님)'를 발췌 초록, 2회로 나누어 싣는다. 특히 미얀마 불교사 개관과 미얀마 불교의 교학과 수행체계를 게재하여 미얀마 교학과 수행체계 를 조망함으로써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찾고, 미래세계를 열어 나가는데 초석으로 삼고자 한 다. -편집자 주-

현재 남방 상좌부 불교국에서 승려는 물론 일반 재가자에게 수행의 전통이 가장 널리 보급 되어 있는 나라는 미얀마이다. 미얀마의 전국 각지의 수많은 수행센터에서 다양한 수행법이 사부대중에 의해 행해지고 있다. 미얀마의 수행센터는 크게 두 가지 계통, 즉 마하시 계통의 수행도량과 레디 사야도 계통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마하시 계통의 수행도량

마하시 수행법의 연원

마하시 계통의 수행도량은 미얀마의 수도인 양곤에만도 네 곳이고 전국적으로 대단히 많은 수행도량이 있으며 외국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마하시 수행법의 연원과 수행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마하시 수행법을 체계화시킨 마하시 사야도의 수행의 스승은 '밍군 제타완 우 나라다 (1868-1954)' 사야도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마하시 수행법의 창시자는 마하시 사야도의 스 승인 밍군 사야도이다. 하지만 이 수행법을 미얀마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린 분 이 마하시 사야도이기 때문에 마하시 수행법 또는 위빠싸나 수행법으로 알려지게 된 것이 다.

마하시 사야도는 20대 후반에 교학만으로는 불교의 가르침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끼었다.

그 후 스스로 수행의 지침으로 삼을 경전으로 『대념처경(大念處經)』을 자세히 연구하면서 실제 수행을 지도할 수 있는 스승을 찾아 나섰다. 그러던 중 멸진정(滅盡定)을 얻었다고 전 해지는 티론 사야도의 수행법을 계승하고 있는 밍군 사야도가 대념처경에 의거해서 개인적 으로 위빠싸나를 지도한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가서 4개월간 용맹정진을 한다.(1932년, 28세) 이후 다시 자신의 본사로 돌아온 마하시 사야도는 위빠싸나 수행보다는 교학을 지도하기 시 작한다. 마하시 사야도가 본격적으로 지도하기 시작한 때는 1938년 고향인 세익쿤으로 돌아 와서부터이다. 위빠싸나를 지도하는 한편 마하시 사야도는 1941년에 실시된 법사과정 시험 을 통과하여 교학에 대한 조예가 깊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그는 1944년 858쪽에 이르는 위빠싸나 수행법에 대한 책을 미얀마어로 저술한다. 1949년 우누 수상과 붓다 사사나 눅가 하 협회의 요청에 의해서 양곤의 마하시 수행센터에 오게 되면서 마하시 수행법은 미얀마 국내는 물론 아시아의 다른 상좌부 국가를 포함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다.

현재 위빠싸나 수행 하면 미얀마의 마하시 수행법을 연상하게 될 정도로 위빠싸나 수행법의 대명사가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