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길, 신라와 동남아시아를 잇는 실크로드 – 강희정 교수
상태바
바닷길, 신라와 동남아시아를 잇는 실크로드 – 강희정 교수
  • 김남수
  • 승인 2023.07.2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초대석] 『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강희정 교수(서강대 동남아학 협동과정)는 페이스북에서 ‘핫’하다. 이실직고하자면 책보다 논문보다 먼저 페이스북에서 만났다. 페이스북에서 그림 한 장 올려놓고, 간단히 글을 싣는데 번뜩이는 재치와 참신한 느낌을 받았다. 얼마 전 『난처한(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이야기』(사회평론) 세 번째 책을 발간했다. 첫 번째가 인도미술, 두 번째가 고대 중국, 세 번째가 실크로드 이야기다.

“2권 빼고는 거의 불교미술 관련인데요?”

“동양미술 제목을 달고 불교미술을 이야기하니깐, 사실 걱정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인도와 실크로드는 불교미술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잖아요? 앞으로 책이 더 발간될 예정이어서 출판사에서 ‘동양미술’을 강력히 밀었습니다.”

세 권으로 끝이 아니란다. 소그드(Sogd)인을 주제로 실크로드 편을 한 권 더 낼 예정이고 중국의 도자기와 회화, 그리고 동남아시아까지 생각하고 있단다. 

“꽤 많이 나오겠는데요?”

“열 권 정도 되려나? 책이 잘 팔리면요(웃음).” 

책의 큰 장점은 사진과 그림이 풍부하고, 사진과 그림 따라 글이 흘러간다는 것이다. 

 

실크로드 이야기

요즈음 '핫'한 곳이 실크로드다. 특히 바닷길 실크로드. 타클라마칸 사막을 사이에 두고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이어주던 육지의 실크로드도 있지만, 최근 많은 사람이 바닷길에 관심을 둔다. 강희정 교수도 그중 한 명이다. 먼저 육로, 그중 호탄과 쿠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저는 호탄이 재미있던데요.”

“신라가 불교를 받아들일 때, 경주 황룡사에 장륙상을 조성했죠. 그때 아쇼카왕 설화가 나오잖아요? 호탄에도 아쇼카왕과 왕비가 다녀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자로 우전국(于闐國)이라 하는데, 국가 정체성 형성에 불교가 중요한 역할을 한 곳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