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된다
상태바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된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리차드 기어와의 대담(1) -

뉴욕타임즈 기고가이며 '감정적 지성'(밴텀사刊)의 저자인 심리학자 대니얼 골맨과 정념과 치료의 결합에 관한 책을 쓰고 있는 심리정신분석가 타라 베넷 골벤이 트리사이클지를 대신하여 9월에 뉴욕시에 배우이자 티벳 독립운동가이며 뉴욕 티벳하우스의 공동 창설자인 리차드 기어를 면담했다.

이 내용중 일부를 불광 독자를 위해 박정애 님이 번역, 2회에 걸쳐 싣는다. -편집자 주-

이 주일간의 은거를 막 끝내셨죠. 실제로 어떤 수행을 하셨습니까?

티벳의 신성 요가수행인데 대부분 만다라와 심상수행이었습니다.  그건 꽤 복잡한 수행이지요. 분명히 저는 지금으로선 그걸 완벽하게 할 줄 모릅니다. 아마 몇 년 지나야겠죠. 그건 마치 피아노를 치는 것과 같아서 계속 하고 또 하고 해야 하죠.

하루 대부분을 수행으로 보내셨습니까?

네, 스승께서 제게 지침들을 주시면서 그걸 하려면 삼 주일 가량 걸릴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제가 다른 할 알들이 좀 있어서 두 주일 동안에 그걸 해야만 했죠. 그래서 하루에 10-12시간 동안 수행했습니다. 저는 아주 열심히 해나갔죠. 어느 날인가 아주 힘들고 지루한 날이 있었는데 그날 전 글자 그대로 완전히 엉망이었어요. 티벳인들은 그걸 두고 '호흡'이 미쳐버렸다고 하지요. 저는 제가 어디 있는지를 몰랐어요. 방향을 잃고 어찌할 줄을 몰랐죠. 그런데 불행히도 스승께서는 그때 인도에 계셨습니다.

이야기할 상대도 없었습니까?

한 비구 친구에게 이야기했는데 그는 "당신이 너무 밀어부쳐서 그런 것이니 그냥 쉬어라. 그냥 그만 둬라.

지금 당장 모든걸 떨쳐버려라. 밤에는 쉬어라." 하고 기본적으로 말하더군요. 저는 새벽 두 시까지 수행을 하고 있었지요. 대부분의 은거 중에는 수행시간과 수행기간을 보리씨앗 모양처럼 하라고 말해줍니다.

처음엔 짧고 쉽게, 그리고 그것에 익숙해지면 더 두텁고 길게, 더 무겁고 더충실하게, 그리고 끝날 무렵이 되면 그것이 점차 가늘어져서 다시 이 삶으로 내려오는 거죠.

당신은 그 하락하는 시간을 갖지 않았던겁니까?

저는 싹이 돋는(상승하는) 시기나 강하시기를 갖지 않았습니다. 저는 마치 쾅! 하고 시작했는데, 하루에 12시간씩 했으니 너무 많이 했던 거죠.

수행은 당신의 정서적인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전 언젠가는 제가 제 자신을 맑히고 확장해서 제가 원하는 무엇이든지 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부처가 되는 거죠. 그러나 그때도 저는 이 모든 부정적인 순간들- 고통의 순간들, 집착에서 비롯되고 모든 오염에서 비롯되는 불안의 순간들을 마치 배우가 하는 것처럼 되살려낼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배우로서 감정을 사용하는 데 있어선 상당히 분명합니다. 감정은 저를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요소입니다. 고도로 진화된 생물의 경우에도 그건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이 감정이 없는 스승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감정에 대한 집착이 없습니다. 위협을 하거나 해를 끼치려고 감정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감정은 분명히 있으며 기술적으로 사용됩니다.

저는 문수보살(지혜의 보살)이 기술적으로 자신을 야마천(죽음의 신의 제압자)의 형상으로 내보였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모든 종류의 인간의 감정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숙련된 스승이 될 수 없다고 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