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통신-‘뉴 노멀’과 일상
상태바
불광통신-‘뉴 노멀’과 일상
  • 최호승
  • 승인 2020.05.2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돌아갈 수 없다.”

사회혁신 분야의 세계적 싱크탱크이자 공익재단인 영국 네스타(NESTA)의 최근 발표를 한 문장으로 줄인 말입니다. 네스타는 정치, 경제, 산업, 사회, 예술문화, 기술,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코로나19 이후를 전망했습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다 기술했는데,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나 격리의 연장은 더 가까운 가족 관계나 우정을 형성할 수 있고, 정신질환과 권태 등 부정적인 반응도 가져올 수 있다.’ ‘AI 원격 교육과 가상교실 그리고 재택 교육에 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지만, 이 시스템에 탈락한 일부 학생에게는 교육 불평등을 초래한다.’

● 네스타는 추측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의 세계가 동전의 앞뒤와 같이 양면성을 띤 복잡한 사회구조와 삶의 방식, 사상을 확산시킨다는 예측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변화는 시작됐습니다. 일상은 이미 달라졌습니다.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일정 거리를 떨어져 앉거나 걷습니다. 재택 근무와 온라인 수업은 노동과 교육 환경을 바꾸고 있으며, 여행과 이동이 사라지자 지구 대기는 깨끗해졌습니다. ‘뉴 노멀(New normal, 새로운 일상)’의 일상화. 바로 ‘포스트 코로나’ 이야기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