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함 받아들이는 마음, 친환경 삶의 시작입니다”
상태바
“불편함 받아들이는 마음, 친환경 삶의 시작입니다”
  • 조혜영
  • 승인 2020.04.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earth 얼쑤!
정토회 광명법당 장희경 씨의 하루

알바트로스는 가장 높이, 멀리 나는 새로 알려져 있다. 

긴 날개로 허공을 가르는 자유롭고 웅장한 모습을 떠올리지만 현실은 다르다. 다큐멘터리 영화 <알바트로스>는 환경오염으로 고통받는 알바트로스 모습을 생생히 보여준다. 생명을 잃은 어린 알바트로스의 뱃속엔 플라스틱 쓰레기가 가득했다.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새들 중 한해 100만 마리가 플라스틱 

쓰레기로 죽어가고 있다고 한다. 정토회 ‘환경학교’에서 이 다큐멘터리를 보고 크게 발심한 보살이 있다. 

정토회 광명법당의 새내기 보살 장회경(41) 씨다. 

 

“불교 교리를 배우고 싶어서 정토회를 찾았다가 수행과 봉사를 실천하며 환경까지 생각하게 됐습니다. 환경문제야말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연기의 가르침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아요. 내가 아무 생각 없이 쓰고 버린 플라스틱이 먼바다에 사는 알바트로스에게 고통을 줄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거든요. 다큐멘터리를 보며 미안한 마음이 들었고, 일상생활 속에서부터 작게나마 친환경을 실천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오랫동안 친환경적인 삶을 살아온 이들에 비해 아직 초보자라며 겸손해하는 장회경 씨는 텀블러와 손수건을 사용하며, 집에서 용변을 본 후엔 휴지 대신 뒷물을 하고 있다. 

“몇 달 동안 친환경적으로 생활하다 보니 불편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에요. 그동안 단지 편하다는 이유로 얼마나 환경을 오염시키며 살아왔는지 깨닫게 되었어요. 아마 혼자서 하는 거라면 못 했을 것 같아요. 도반들에게 좋은 정보도 얻고, 선배님들의 경험담도 들으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조금씩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마음이 있다고 해도 막상 삶에서 실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자각과 나부터 바꿔보겠다는 의지,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에코보살 장회경 씨의 친환경 삶은 어떻게 실천되고 있을까? 그의 하루를 따라가 보기로 했다. 

 

오전 5시

- 기상 -

알람 소리에 눈을 뜬 장회경 씨의 하루는 기도 수행으로 시작된다. 108배와 명상을 하면서 어제의 일을 되돌아보며 참회를 하고, 친환경 삶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오전 6시

- 출근 준비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