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直指)로 만나는 선지식] 참다운 진리의 세계(True Reality)로 오라
상태바
[직지(直指)로 만나는 선지식] 참다운 진리의 세계(True Reality)로 오라
  • 범준 스님
  • 승인 2020.02.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비마라 존자와 용수 존자

#1 가비마라 (迦毗摩羅, Kapimala) 존자의 기억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부끄러운 일이지만 또한 그 일이 없었다면 부처 님께서 남기신 선등 (禪燈) 을 부촉받지 못했을 것이니 한편으로는 부끄러운 기억이고, 한편으로는 스승의 은혜에 다시 한번 감사할 일임이 틀림없 다. 그 일은 바로 스승인 제12대 마명 (馬鳴) 존자와의 대론 (對論) 에서 설복 당한 일이다.

당시 가비마라는 마가다 (Magadha) 국의 파탈리푸트라 (pāṭaliputra, 華氏城)

출신으로 제자 3,000명을 거느린 바라문 수행자였다. 인도 전역에 명성을 떨치며 존경받는 스승이 된 마명 존자는 밧지 (Vajji) 국의 바이샬리 (vaiśālī)

를 중심으로 교화를 펴고 있었다. 어느 날 외도의 스승인 마명 존자를 대론으로 굴복시키기 위해 바이샬리로 찾아간 가비마라는 각지에서 모여든 대중들 앞에서 마명 존자의 질문에 한마디도 대답하지 못하는 굴욕을 당하고 설복하고 만다. 대론이 끝난 후 가비마라는 스승인 마명 존자에게 가르침을 구하고 불교에 귀의하였다. 스승에게 심법을 부촉받은 이후 제 13대 조사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인도 전역을 다니며 교화를 펼쳐나갔다.

#2 제자를 찾아 나서다

가비마라 존자는 여러 지역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알리다 어느 때 깊은 명상에 잠겼다.

“이제 부처님의 가르침을 감당할 수 있는 제자에게 법을 부촉해야 할시기가 다가오는구나.” 점점 쇠약해 가는 육신을 더 이상 믿고 있을 수 없었다. 그의 교화의 역정은 서인도로 향하고, 어느 도시에 이르게 되었다. 이 도시에서 교화를 펼치던 가비마라 존자는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기이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도시 근교의 산에서 북쪽으로 10여 리 더 들어가면 큰 나무가 있는데 나무의 그늘이 어찌나 거대한지 500마리의 용 (龍) 을 덮고도 남을 정도 입니다. 그 거대한 나무의 이름은 ‘용수 (龍樹) ’인데, 이 용수는 항상 자신을 따르는 용의 무리에게 설법을 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들은 가비마라 존자는 ‘용수’라는 기이한 존재를 만나 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자신을 따르던 대중들과 함께 용수가 있는 곳을 찾아 나섰다.

#3 의심하지 말고 참다운 진리의 세계로 오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