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한글의 조형화
상태바
아름다운 한글의 조형화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 한글서예가 늘빛 심응섭

꽃은 꽃마다의 향기가 있듯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향기가 있다. 특히 수행자에게 나는 향기는 난향에 가깝다. 은근하면서도 그 향기가 오래간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러한 사람을 가까이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기쁨 중에 기쁨이 아닐 수 없다.

서산 세원사에 계신 정운 스님은 우리 불광출판부를 통해 세 권의 책을 내셨다. 두 권의 시집 [또 다른 이름되어]와 [달을 보는 섬] 그리고 수필집 [사람의 향기]가 그것이다.

스님에게서는 그 시집과 수필집에서 나는 그런 향기처럼 모든 잡다한 것을 떨쳐버린 출가수행자의 향기가 난다.

얼마전 스님은 짤막한 글과 함께 서집(書集)을 한 권 보내주셨다. 늘빛 심응섭(혜전 전문대 비서행정학과 교수, 53세) 선생의 아름다운 한글서체가 담긴 작품집이었다.

한국방문의 해 특별기획으로 철도박물관 초대로 열린 심응섭 한글서예전 전시작품 도록으로 효, 사랑, 환희, 정성, 화평, 행복, 기쁨, 그리움.... 아름답게 조형화된 한글서체는 자연의 형상을 닮아 있었다.

산과 나무, 동물, 해와 달, 바위, 때로는 사람의 모습으로 전통적인 서법의 선과 기백과 여백, 그리고 묵색의 농도가 살아 있었다.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것은 서집 앞글에 쓰여진 그에 대한 평들이었다. 이 시대를 분명한 의식으로 바라보며 서도(書道)의 길을 걷고 있는 분이라는 생각이었다. 만나 뵙고 싶었다.

스님께 연락을 드리고 홍성역에서 만나기로 한 그 날은 집중 폭우가 쏟아지는 날이었다. 엎친데 겹친다고 했던가. 초행길이라 도착역 시간을 잘못 안 탓에 종착역인 장항역까지 가버렸다. 모든 교통이 두절된 상태에서 다시 홍성까지 되돌아 오는데에는 무려 5시간이 더 걸렸다. 약속시간보다 7시간이나 늦은 시간에야 겨우 만났다. 어렵사리 만난 때문인가. 더욱 반갑고 소중한 인연처럼 느껴졌다. 스님을 통해 처음 만난 늘빛 선생은 아주 오래 전부터 알아왔던 것처럼 편안했다. 그리고 묵향과도 같은 단아함과 부드러움이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