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밀 행자의 인욕수행
상태바
바라밀 행자의 인욕수행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편집부에서 녹음 정리한 것입니다.-문책기자

불광형제 여러분,

호법발원은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아무나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호법은 바로 부처님의 크신 법문을 받들어서 이 땅에 부처님의 광명이, 부처님의 위법이 널리 퍼지고 부처님의 진리광명을 위해서 이 땅이 빛나도록 하는 원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발원을 하시는 분들은 다생 동안 인연을 심어서 부처님의 정법을 부처님의 것으로 돌리지 아니하고 바로 내 생명의 진리광명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나의 참된 진리 생명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숙된 불자로서 비로소 이런 발원이 가능한 것입니다. 여기 이 자리에 호법을 발원해서 부처님의 진리광명이 빛나는 것은 부처님의 일, 남의 일 불법문중의 일로 생각하지 아니하고 자기 자신의 일로 생각해서 이 땅에 진리광명이 빛나고 이 땅에 진리의 질서가 이루어지는 것을 원하고 정진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어디다 내놓아도 성숙된 불자로서 자랑할 만하고 칭찬과 존경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해마지 않습니다. 오늘 새로 호법발원하셔서 이 법회에 참석하신 형제들에게 거듭 경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삼라만상에 두루한 부처님의 은혜

우리 불광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이 뭐냐고 말하면 반야바라밀일 것입니다. 반야바라밀, 바라밀 수행, 바라밀 행자, 바라밀 전법, 바라밀행이라고 그럽니다. 그것은 바로 나의 겉모습, 겉형상의 모습이 아닌 진실생명의 모습, 진실한 자기회복된 자세, 그 진실한 자세에 입각한 참자기의 발휘, 그것을 가리켜서 바라밀행이라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바라밀 입장에서 볼 것 같으면 겉형상, 대립하고 원망하고 하는 현상들은 겉형상이고 실로 있는 내면의 세계는 부처님의 진리공덕이 충만한 부처님의 크신 위덕이 넘쳐나는 그것이 실상이라 그것이 진리의 실상이고 바로 우리들이 살고 있는 생명의 참모습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끊임없이 반야바라밀을 염해서 반야바라밀의 생명을 살고 반야바라밀 공덕을 누리는 것입니다. 여기서 특징적인 것은 은혜를 안다고 하는 것이 그 중에 하나가 됩니다.

눈을 뜬 사람이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이 얼마나 많은 은혜에 감싸여 있으며 부처님께서는 우리가 원하기 이전에 이미 얼마나 많은 은혜와 위신력을 부어주고 계신가 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반야바라밀이라고 하는 진실생명에 복귀해서 봤을 때 바로 온 우주가 부처님의 은혜다 하는 것을 알게 돼서 언제나 감사한 생각, 언제나 죄송하고 은혜로운 세상에 살고 있다 하는 겸허한 생각, 그것이 바로 바라밀 행자의 기본적인 행위 가운에 하나가 아니겠는가 생각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결코 우리 불자들은 은혜를 보지 못하는 맹인이 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반야바라밀 행자의 일상생활은 절대적인 감사로부터

경전 말씀에서는 거듭 거듭 사은(四恩)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부모님의 은혜, 중생의 은혜, 나라의 은혜, 그리고 삼보님의 은혜가 말씀되어 있습니다마는 그 은혜는 그렇게 숫자로 헤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보다 더 원천적으로 내가 존재하고 있는 자체가, 내가 살고 있는 나를 감싸고 있는 온 우주의 일체가, 바로 크신 은혜의 표현입니다.

그렇게 볼 때 우리들은 언제나 은혜의 눈을 활짝 뜨고 은혜를 끊임없이 보고 끊임없이 감사할 줄 알 때 비로소 진리의 공덕이 내 생명에서 피어나는 구체적인 바라밀 행자가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또 하나, 우리 바라밀 행자가 관심두어야 할 것은 세상살이 하면서 느꼈던 미움과 원망과 대립감정, 혹은 슬픔, 아픔 등 마음의 혐오심이나 마음에 입은 상처, 거기서부터 훤출히 자유스럽게 벗어나는 일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