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한 말을 위한 기도
상태바
-진실한 말을 위한 기도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 가정 의례, 가정 신행 기도

인간 사회는 말로하여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말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하겠다.

글〔文字〕도 말을 형상화시켜 놓은 것이라 볼 때 언어와 문자의 세계를 떠나 인간은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도 말-언어생활의 중요성을 무척이나 강조하셨다. 신도 기본 오계에도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계목이 있으며, 예비 승려가 할 수 있는 사미의 십계에도 네 가지 바르지 못한 말〔진실하지 않은 말, 꾸밈 말, 욕설, 이간질 하는 말〕을 떠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경에는 모든 잡된 생각과 시비분별을 떠나 진실한 믿음에 들 수 있는 '참된 말'로서 '진언(眞言)'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진언이 중심되는 경전인 천수경에서는 그 첫머리에 '입으로 지은 모든 행위를 깨끗하게 하는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으로 경을 시작하고 있다.

참으로 우리는 말의 홍수 그리고 넘치는 문자의 세계 속에 살고 있다. 그러나 그 가운데 참으로 우리를 성장 성숙시켜주며 바른 길로 인도해 주는 그런 말에는 허기져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자신이 쓰고 있는 그 많은 말의 행위-구업(口業)에 대해서도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반성 그리고 고쳐 나감이 있어야 한다.

진정 침묵을 지킬 줄도 알며 또 입을 열면 그 침묵보다는 더 나은 말을 할 수 있는 내적인 수행과 지혜가 있어야 한다. 그를 위해 참다운 말을 위한 기도와 수행이 필요한 것이다.

말로써 마음이 어지러울 때, 말로눈 풀리지 않는 말의 엉킴 속에서 말을 잊고 마음을 놓고〔言語道斷 心行處滅〕다음의 기도를 하여 보자.

1. 삼귀의례

2. 독경

3. 기도발원

4. 주력(呪力) 및 감사회향

5. 사홍서원

독경

반야심경이나 경전의 일부를 독송한다.

* 경전 일부〔예문〕

반석은 그 어떤 바람에도

끄떡하지 않는 것처럼

어진 사람은 칭찬과 비방에

흔들리지 않는다.

「법구경 81」

땅과 같아서 성내지 않으며

산과 같아 움직임이 없으며

흙탕이 없는 호수처럼 맑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