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이웃과 자연은 하나
상태바
나와 이웃과 자연은 하나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가정 만들기, '우리는 불자가정' 스티커 붙이기 운동

불교는 시대의 멀고 가까움에 관계없이 결코 우리들 삶과 유리될 수 없는 생활 속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단순하게 우리의 정신사를 지배해 온 과거의 전통유산이 아니라, 불교의 진리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영원한 생명력으로 인간의 삶을 관통하고 있는 원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2천만이라 일컬어지는 불자의 인원이 통계 수치로나 존재할 뿐, 불교가 이 시대와 같이 호흡하며 대중과 함께 뛰어 다니는 형태의 결집성을 띠지는 못하였다.

근래에 각 종단이나 재가 단체에서 불교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표방하며 사회참여와 봉사활동에 힘을 쏟고 있지만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지금 우리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것은 작으나마 실질적 호응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불교의 운동일 것이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현대불교신문사에서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와 대한불교진흥원 공동으로 집집마다 '우리는 불자가정, 나와 이웃과 자연은 하나'라는 스티커 붙이기 운동을 지난 부처님 오신날을 기해 전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의 불교 캠페인이 있었지만 일시적이고 산발적으로 그쳤다. 그런데 현대불교신문사는 2천만 불자가정 모두 스티커가 부착될 때까지 보다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로 원력을 세웠다고 한다.

'나는 불자'라는 자부심으로 나와 이웃이 더불어 사는 이 세상을 부처님 세상으로 만들기에 앞장서는 서원과 전법실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운동은 불교신도가 스스로 불자임을 자랑스럽게 밝히며 이웃과 화목, 평화의 삶을 추구하고 자연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뜻이 있다. 또한 더불어 사는 세상 가꾸기에 대한 의지와 불자들의 건전한 신행 생활 가꾸기를 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